<디지털콘텐츠의 세계>(26)디지털시대 캐릭터 비즈니스-공동 캐릭터 마케팅

효과적인 고객 마케팅은 고객의 생활패턴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 적합한 판매기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다.

과거와는 달리 IT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인터넷이 보편화된 현재에는 고객과의 대화수단이 상당히 발전해 있다. 그만큼 비용을 줄이면서도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뜻이다.

캐릭터 분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원 소스 멀티 유즈」의 대표적인 문화상품인 캐릭터는 고객의 생각을 읽으면 읽을수록 다양한 응용상품이 개발될 수 있다.

캐릭터가 사물에 대한 주목·이해·기억 등의 인지적 효과와 친근감을 불러일으키는 정서적 효과 그리고 제품에 특정한 이미지를 부여하거나 부각시키는 이미지 효과를 갖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만들 수 있다.

특히 캐릭터를 통한 구매행태는 다른 것과는 달리 연속적인 수집성 구매를 유도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활용하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같은 대상 고객을 지향하는 이업종간에 전략적 제휴가 가능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캐릭터의 도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의 기대효과를 열거해 본다면 (1) 신제품 출시시 신제품을 빨리 인지시키거나 새로운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할 때 (2) 유사한 경쟁제품들이 시장에 존재해 경쟁제품과 차별화가 필요한 경우 (3) 소비자와 직접 관련이 없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할 경우 (4) 경직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기업, 단체가 부드럽고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할 때 (5) 별도의 프로모션을 통하지 않고 시장 진입을 꾀하고자 할 때 등에서 효과적인 기능을 발

휘한다.

필자가 속해 있는 회사에서 최근 진행하고 있는 신규사업 중 캐릭터 선호도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고객의 트렌드를 창조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를 추진하고 있다. 상품기획 단계에서 상품 단위별로 추구하고자 하는 기획의도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것인데 상품의 색상, 형태, 재질, 크기, 가격, 캐릭터, 타 상품과의 관계성을 포함한다. 기획된 상품은 판매시점정보관리(POS)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회원화된 전 구매고객의 데이터와 함께 분석함으로써 연령별·성별·지역별 상품 선호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이다. 당분간은 데이터웨어하우징 수준에 머무르겠지만 데이터 누적에 따라 고객의 트렌드를 제안할 수 있을 정도의 과학적 분석과 대안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캐릭터 적용 가능 산업과의 적극적 연대를 통해 비즈니스 시너지를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간 캐릭터 산업이 감각적 시장대응이 주류를 이뤄 왔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물론 산업의 특성상 감성적 접근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대응을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끌어내야 하는 시대적 요구도 직시해야 한다. 관련 업계의 관심과 협력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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