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용어>xDSL

xDSL(x-Digital Subscriber Line)은 일반 구리 전화선을 이용해 가정이나 소규모 기업에 고속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디지털가입자회선(DSL)의 종류를 총칭하는 말이다.

온라인 통신의 급속한 발전과 비디오, 동영상 등 디지털데이터의 용량이 커지면서 일반 가정에서도 대용량 데이터를 고속으로 받기를 원하는 요구가 증가했다. 하지만 일반 가정 가입자까지 광통신으로 연결하기에는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1989년 기존의 전화선을 사용해 Mbps급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제안된 개념이 xDSL이다.

xDSL은 음성모뎀에 비해 훨씬 넓은 주파수 영역을 이용함으로써 수Mbps에서 수십Mbps에 이르는 전송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 전화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고속 인터넷 접속, VOD, 영상전화, 원격강의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1996년을 전후해 미국의 주요 통신사업자에 의해 시범서비스가 추진되기 시작해 1998년에 상용서비스로 전환됐다.

xDSL에는 전화국에서 가입자로 전송되는 하향속도와 그 반대인 상향속도가 다른 비대칭인 ADSL(Asymmetric DSL), 하향과 상향속도가 같은 대칭인 HDSL(High bit rate DSL), VDSL(Very high bit rate/speed DSL) 등 여러 형태가 있다.

xDSL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공중전화망에서 사용중인 구리선 선로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점과 데이터와 일반 음성전화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xDSL은 전화국과 가입자 간 거리와 전화선의 굵기에 따라 사용자가 느끼는 속도에 차이가 난다. 고속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궁극적인 원격 액세스 솔루션은 광가입자망 구축이 최종목표며 xDSL 도입은 이를 위한 중간단계로 보는 시각이 많다.

<조선희기자 shcho@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