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키워드>디지털라이언스

디지털라이언스(digitalliance)는 사이버공간에서 이뤄지는 기업간의 포괄적인 협력방식을 말한다. 인터넷시대의 기업경영환경을 뜻하는 디지털(digital)과 동맹이라는 의미를 가진 얼라이언스(alliance)의 합성어다.

대표적인 사례는 여러 기업이 출자해 하나의 인터넷회사(B2B전문회사)를 만든 다음 이것을 통해 사이버상에 전자시장공간(eMarketplace)을 구축하는 경우다. 최근에 컴팩, IBM, 삼성전자, 모토로라, LG전자 등이 모여 설립한 이하이텍스닷컴과 이투오픈닷컴 등도 디지털라이언스를 염두에 둔 전자시장공간이다. 국내의 디지털라이언스로는 현대, 삼성, SK 등이 구축한 화학산업 분야의 켐크로스닷컴과 켐라운드닷컴 등이 있다.

특정기업을 중심으로 협력업체들이 가세하는 디지털라이언스도 나타나고 있는데 자동차분야에서 포드의 오토익스체인지와 GM의 트레이드익스체인지 등이 그런 경우다. 아메리카온라인(AOL)과 대표적인 오프라인 기업 월마트의 경우처럼 오프라인 기업이 이미 구축된 온라인 기업의 사이버공간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디지털라이언스는 네트워크형태의 다자간 협력을 통해 수많은 기업들을 포괄함으로써 고객이 요구하는 전문성과 함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기업협력 방식이 취약한 부분을 상호보완하자는 데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면, 디지털라이언스는 여기에 덧붙여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대한 유연성을 확보하자는 목적도 있다. 또한 가능한 한 많은 기업들을 끌어들임으로써 새로운 의미에서의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경향도 점점 강해지고 있다.

<논설위원 jsuh@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