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전에서의 홈서버 기능 및 역할...대우전자 정보통신사업부 정진영 과장
정보가전에서 정보를 처리·제어·전송·저장하는 홈네트워킹 기술은 복수의 컴퓨터나 가전기기를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홈네트워킹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동일한 표준의 인터넷 접근방식이 채용돼야 한다. 또 네트워크 상에서 빠른 접속방식을 이용해야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설치 및 조작문제, 주변 가전기기와의 연동문제 등도 인터넷 가전시장을 확대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홈네트워크 상에서 홈서버는 전화·인터넷·위성 등으로부터 가정으로 유입되는 유무선데이터·위성방송·케이블·지상파방송 등 다양한 종류의 방송프로그램을 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원격지에서 각종 가전제품을 제어·관리하고 영화·게임 등 소비자의 취미활동을 다채롭게 지원하는 기능도 필수적이다. 부가적으로 메시징 기능, 보안경보, 원격제어 및 접근기능 등도 첨부돼야 한다.
홈서버에는 디지털TV 및 세트톱박스, 개인 녹화가 가능한 인터넷TV는 물론 각종 가전기기 제어기능 등도 포함된다. 대우전자는 로컬 스토리지를 탑재해 가정내 각종 디지털기기의 제어 및 관리를 담당하는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홈서버용 SW 아키텍처...디티뷔로 김태근 사장
홈서버 표준은 98년 소니·톰슨·필립스·도시바·샤프·히타치 등 8개 가전업체가 참여해 만든 「HAVi」, 98년 선마이크로시스템스사에서 발표한 분산환경의 홈네트워크 자원공유 플랫폼인 「Jini」를 비롯해 「UPnP」 「HPnP」 등이 있다.
전문가들은 홈네트워크 시장이 금년 10억달러 규모에서 2002년 20억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홈서버 SW아키텍처는 하위 수준의 패킷 송수신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매니저(CMM)를 비롯해 내장형 웹서버, 메시징 시스템, 이벤트 매니저 기능으로 구성된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각종 가전기기를 관리·제어하고 부가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을 갖춰야 한다.
▲인터넷 정보가전을 위한 홈네트워크 인포메이션 게이트웨이 기술...임프레스 김근배 소장
인터넷 정보가전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출시되고 있다. SOHO 창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은 홈 정보게이트웨이 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PC·전화·팩스 등 다양한 단말기를 연동시키고 외부접속 통신망에는 ATM·xDSL 기반으로 접속시키는 방식이 활용될 수 있다. 주요 응용서비스로는 고속 외부 인터넷 접속과 내부 정보통신기기간 연동서비스 두가지로 구성된다.
일부 가정을 대상으로 홈인포메이션센터를 구축하는 방안도 유력하다. 인터넷 가전제품을 내부에서 연동시키고 외부 액세스 통신망과는 가입서비스 형태에 따라 위성·MDS·케이블·ATM·xDSL 중 선택적으로 접속할 수 있다.
이같은 소호형·홈인포메이션센터형 응용분야를 오피스텔·아파트와 같은 집단 밀집지역으로 확대 적용시킬 경우에는 홈네트워크 인포메이션 게이트웨이를 계층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홈인포메이션 게이트웨이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은 현재 시작단계다. 초기에 외국의 기술과 대등한 입장에서 시작할 수 있으므로 초기 시장진입 효과가 매우 크다. 특히 ATM포럼·DAVIC 등 국제적인 모임에 적극 참여, 국내 입장을 반영하는 것도 중요하다.
▲무선인터넷을 위한 스마트핸드헬드...JTEL 신동훈 사장
전세계적으로 이동전화 보급이 확산되면서 무선인터넷서비스 시장도 더불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따라 PDA 단말기, 스마트폰 등 지능형 무선단말기도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2002년 PDA나 세트톱박스, 스크린폰 등 디지털 가전제품이 모든 정보접속장치의 4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칩·반도체 등이 개발되면서 정보기기의 시장진입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중이다.
또 현재의 단순한 인터넷 단말기나 WAP 기능의 휴대단말기로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채워주기 어렵기 때문에 지능형 단말기의 부각은 필수적이다.
기존 스마트폰은 무거운 단말기, 비싼 가격, 전화기능 위주의 응용프로그램 기술력 부족으로 실패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첨단 단말기 및 모뎀기술의 등장과 보험·택배·증권·검침 등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이 개발되면서 새로운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다.
신용카드 조회, 채팅, 날씨, 교통정보, 영화·연극 예매, 지도서비스, 단문메시지서비스, 전자우편, 음성녹음, 개인정보 관리기능이 덧붙여지면서 그 수요가 늘고 있다.
차세대 스마트 핸드헬드 제품군은 무선인터넷서비스와 연계되면서 가격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다양한 응용프로그램, 무선데이터통신기술이 개발될수록 동반 발전하는 양상을 띠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많이 본 뉴스
-
1
삼성전자 반도체, 연말 성과급 '연봉 12~16%' 책정
-
2
한덕수 대행도 탄핵… 與 '권한쟁의심판·가처분' 野 “정부·여당 무책임”
-
3
“12분만에 완충” DGIST,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전지 개발
-
4
정보보호기업 10곳 중 3곳, 인재 확보 어렵다…인력 부족 토로
-
5
우원식 “韓 탄핵소추안은 국무총리 탄핵안”… 의결정족수 151석으로 판단
-
6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7
美 우주비행사 2명 “이러다 우주 미아될라” [숏폼]
-
8
단통법, 10년만에 폐지…내년 6월부터 시행
-
9
권성동, 우원식에 “인민재판” 항의… “비상계엄 선포를 내란 성립으로 단정”
-
10
헌재, "尹 두번째 탄핵 재판은 1월3일"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