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APCMBE 99>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제언

최민주 제주의대 의공학교실.교수

 의공학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체계를 세우기 위해서는 우선 피교육자 특성에 따른 교육 훈련과정의 구분이 필요하다. 엔지니어와 의사는 병원 및 기업체에서 의공학의 유용성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학자는 의공학의 세부 분야를 연구해 학문적 발전을 선도하며 엔지니어와 의사를 후원한다.

 이같은 관점에서 볼 때 의공학의 교육과정은 의공학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교육훈련과정, 의학도 및 수련의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과정, 의공학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연구과정으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의공학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교육훈련은 병원 및 의료기기 업체에 근무하는 양질의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최근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주관하에 시행되고 있는 의공기사시험 제도는 일회성·단편일률적인 필기시험으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적절한 보완책이 필요하다.

 따라서 의공학 엔지니어 자격을 얻기 위해서 의공학 학부과정을 이수한 경우에는 수련기관에서 1년간 실무경험을 쌓은 후 최종평가를 통과하면 의공학 엔지니어 자격을 부여한다. 수련기관 인증은 학회차원에서 결정하고 최종 자격 평가시험은 학회 주관으로 구체화해야 한다.

 공학·의학 등 관련 학문분야를 전공한 경우에는 1년동안 수련기관에서 실무경험을 이수하면 별도의 시험없이 의공학 엔지니어 자격을 부여한다.

 전문 의공학 엔지니어는 일반 의공학 엔지니어 자격을 취득한 후 5년 이상 근무하면 업적 평가후 자격을 부여하게 된다.

 의사들의 의공학에 대한 이해의 폭이 클수록 의공학의 학문적 영역은 넓어질 수 있고 임상적 유용성이 증가한다. 따라서 의과대학에서 의공학 교육은 예과에서 기초이론을 교육하고 본과에서 임상실습이 끝난 후 의공학의 의학적 응용분야를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는 2단계 과정이 효율적이다. 특히 의과대학생을 위한 적절한 의공학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며 의사시험에 의공학의 일부 내용을 포함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공학의 세부 분야를 연구하고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는 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과정은 각기 수많은 세부 분야를 가지는 의학과 공학의 연계 학문이다. 의학적 지식을 공학적 도구를 이용해 해결하거나 의학적 지식을 이용해 공학적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적인 분야다. 따라서 의공학을 연구하는 연구자는 사전에 공학·자연과학·의학에 대한 깊은 지식이 있어야 한다. 국내 대학에서 많이 운영하는 대학원협동과정은 연구과정으로 적절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의용생체공학협동과정이란 명칭보다는 의료용초음파협동과정 등 연구분야를 구체적으로 명시해 학생들이 연구할 분야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교수의 전공에 따라 대학마다 특성화된 연구과정 운영을 유도할 수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