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대용량 저장장치> 한국컴팩컴퓨터 "스토리지웍스 RA8000-ESA12000"

 한국컴팩컴퓨터의 스토리지웍스(Compaq Storage Works) RA8000/ESA12000은 컴팩컴퓨터와 디지털이 통합된 후 처음으로 출시된 스토리지로, 컴팩이 추구하는 스토리지 아키텍처인 「ENSA」에 기반한 첫 제품이다. 이들 제품은 인텔 기반 오픈 시스템플랫폼은 물론 다양한 이기종 플랫폼을 지원하며, 울트라 스카시와 광채널 기반으로 제공된다.

 이들 제품은 한 컨트롤러당 1GB의 캐시와 1.3TB의 디스크 용량을 제공한다. 한 캐비넷 당 24개의 디스크 슬롯을 제공하며, 72개까지 확장 가능하다. 또한 광채널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서버와 스토리지 사이의 거리, 처리속도(100MB/s), 연결성 등을 향상시켰다. 대용량 스토리지가 공간이나 비용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한 데 비해 컴팩 스토리지웍스는 「빌딩 블록(Building Block)」 방식으로 단계적인 용량 확장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초기에 막대한 투자비용 없이 트랜잭션이나 데이터베이스의 증가량에 따라 점진적인 스토리지의 증설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네트워크로 분산된 스토리지의 중앙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SWCC(Storage Works Command Console)로 관리를 단순화했다. 특히 SWCC는 GUI(Graphic User Interface) 기반으로 고객이 쉽고 편하게 스토리지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컴팩 스토리지웍스 RA8000/ESA 12000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이기종 플랫폼과 운용체계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윈도NT, 선 솔라리스, HP-UX, IBM AIX, 컴팩 Tru64 유닉스, 오픈VMS, 노벨 넷웨어, SCO 유닉스웨어 등을 지원하는 진정한 의미의 오픈 스토리지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