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하이라이트>

 ◇곤충의 사랑(채널 25 Q채널 밤 9시)

 작고 연약한 곤충들. 곤충들은 어떻게 짝을 만나고 사랑하게 될까. 그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의 종을 잘 유지하면서 보존해온 것은 다름아닌 번식력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놓이는 행사는 무엇보다도 짝짓기다. 짝짓기는 종류에 따라 다양한 모습이다. 나비같이 깊은 산속에서 몰래 사랑을 나누는 모습에서부터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혈전을 벌이는 사슴풍뎅이, 페로몬 냄새로 수컷을 유인하는 누에나방에 대한 실험 등 곤충나라의 드라마틱한 장면들이 소개된다.

 ◇해피타임 정보세상(채널 35 GTV 낮 12시 40분)

 정보 홍수속에서 문화정보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직접 도움이 되는 실속 생활정보를 엄선, 전달함으로써 더욱 여유롭고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공연·콘서트·전시회 소식과 가족이 함께 가기 좋은 여행정보, 화제의 책, 알뜰 쇼핑 정보 등을 소개하며 시청자들이 메모해두면 결코 후회하지 않을 만한 정보를 소개한다.

 ◇Inside Korea(채널 50 아리랑 밤 8시 20분)

 우리 민족에게는 전세계적으로 큰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글자 「한글」이 있다. 조선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배경과 제작원리를 살펴본다. 한글학회 이현복 부회장, 한글어사전을 편찬중인 이상섭 교수와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 민족의 음성언어를 가장 잘 이해하고 발명한 한글은 세계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과학적인 글자다. 한글의 제작원리를 그래픽화면으로 설명하고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업적도 살펴본다. 또한 한글 창제의 의의와 발전사에 대해 이야기해봄으로써 우리 민족의 언어인 한글을 살펴본다.

 ◇천상으로의 계단, 명동성당(채널 37 A &C 밤 11시 20분)

 명동성당 축성 1백주년을 기념해 명동성당을 건축사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명동성당은 우리 고유의 건축술과 중세 서양의 건축양식이 융화되어 나타난 건축예술의 결정체로 건축사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뾰족지붕과 함께 십자형의 지붕은 명동성당의 건축 양식을 가장 잘 드러내는 것으로 당시의 기술수준으로는 서양의 정통 고딕양식을 수용하기 힘들었음에도 1백년 전에 완성됐다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완벽한 고딕형태를 띠고 있다. 신앙의 자유가 생기자 국내에는 많은 성당이 들어서게 되었지만 대부분의 한옥성당은 서구의 정통 기독교 문화를 수용하기에는 미흡했기 때문에 고딕양식의 성당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었다.

 ◇파워 유저 오피스 97(채널 26 다솜 오전 9시)

 동국대 전자계산원 강미영씨의 진행으로 컴퓨터의 분류, 구성을 비롯해 컴퓨터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과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 등 컴퓨터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가르쳐준다. 또한 가장 많이 쓰이는 윈도95에 대해 알아본다.

 ◇퍼니게임(채널 31 캐치원 밤 10시)

 영화가 시작되면 헨델과 모차르트의 음악이 펼쳐지다가 갑자기 하드록이 피터와 프레드의 살인적인 광기를 북돋운다. 이것은 마치 순간적인 소음으로 길을 잃고 빠져나갈 수 없는 죽음의 미로를 통과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때부터 평범한 한 가족의 평화로운 휴가를 정신 이상자 같은 두명의 침입자가 산산조각내는 재미있는 게임이 시작된다. 오스트리아의 여름은 아름답지만 약간 서늘하다. 티롤계곡의 저녁은 예고 없이 어두워지곤 한다. 호숫가 별장으로 향하는 게오르그 가족의 자동차를 내려다보는 높은 카메라는 이들의 왜소함을 강조하는 듯하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