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리티시스템에 적용되는 행태적 특성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목소리다. 구체적으로 목소리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판별하는 화자인식기술이 출입통제 및 인증시스템에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다.
1945년 미국 벨연구소가 성문(聲紋·Sound Spectrogram)기록 기술을 개발한 이래 폰뱅킹·온라인서비스의 원격접속 인증시스템으로 상용화됐으며 국내에서도 이동통신업계에서 음성사서함 접속인증에 화자인식기술을 접목하는 시도가 행해지고 있다.
화자인식은 다른 생체인식과 마찬가지로 분실 우려가 없으며 특히 원격지에서도 통신망을 통해 사용자 인증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같은 사람의 목소리도 항상 일정하지 않으며 화자 주위의 소음과 통신상태에 따른 잡음이 인식률을 떨어뜨릴 수 있는 단점이 있다. 특히 한 시스템이 동일한 텍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녹음기와 사람을 구별하지 못한다.
음성인식 알고리듬을 연구하는 기관 및 회사는 미국의 AT&T·ITT·벨코어·TI, 프랑스의 프랑스텔레콤 등 무수히 많으며 상품으로는 미국 Intelitrak Technologies社(http://www.intelitrak.com/)의 「Citadel Gatekeeper」, ITT社(http://www.speakerkey.com/)의 「스피커 키」 등이 있다.
행태적 특성을 이용한 또다른 분야인 서명(필기체)인식시스템은 작성된 서명의 물리적 특성을 인식하는 방법과 서명하는 과정, 즉 펜의 움직임·속도·압력 등을 동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보안 측면에서는 동적인 인식방법이 보다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분야에서는 IBM·NCR·VISA 등 대기업들이 이미 수많은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제품으로는 미국 Cadix社(http://www.cadix.com/)의 「Cyber-SIGN」, 독일 Micromedia社(http://209.41.11.230/english/smart/)의 「SmartPen」, 미국 Quintet社(http://www.quintetusa.com/)의 「SignCrypt」 등이 있다.
유전자(DNA) 구조를 개인 식별에 이용하는 시스템은 실시간 측정 기술이 개발되지 않아 생체인식시스템에 포함시키기에는 이른 단계지만 앞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분야로 손꼽히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유전자 방식에는 개인의 혈액이나 타액에서 DNA를 추출해 얻은 자료를 마이크로캡슐화해 잉크와 혼합한 「DNA잉크」 방식이 대표적이다. 이것은 흔히 위조·변조 등 저작권을 보호할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DNA방식은 위조 및 해독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세계적으로 생체인식에 대한 연구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문인식시스템을 중심으로 생체인식기술에 대한 관심은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보안기기 및 서비스 회사들이 생체인식시스템의 상용화를 서두르고 있다.
미국의 경우 생체인식 신분확인 프로그램의 상업적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HA-API(Human Authentication-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라 불리는 표준 생체인식 API를 만들 정도로 적극적인 추세다. 하지만 정보의 안전성과 개인의 신분 보장을 위해 생체인식기술의 표준화와 생체인식 정보의 공유를 반대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생체인식분야의 대표적인 사이트는 미국의 민·관 합동기구인 바이오메트릭 컨소시엄(http://www.biometrics.org/)의 홈페이지다. 이 사이트에는 각종 생체인식시스템 개발업체, 관련 논문, 보고서, 기관들이 연결돼 있다.
인터내셔널 바이오메트릭 그룹(IBG)은 지난해 7월 다양한 생체인식시스템을 사용자가 직접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생체인식제품 전문센터(http://www.biometricstore.com/)를 뉴욕에 개장했으며, http://weatherhead.cwru.edu/dept/mids/courses/mids409/summer97/biometric/home.htm은 생체인식시스템의 개요를 알기 쉽게 정리해 놓고 있다.
국내 사이트 가운데 한국과학기술원 영상미디어연구센터(http://cherry.kist.re.kr/center/html/sites.html)가 생체인식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링크를 정리해 놓았으며 인하대 자동화공학과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김현의 홈페이지(http://www3.shinbiro.com/∼freemen/index.html)는 지문인식에 관한 자세한 자료를 담고 있다.
〈최상국 기자〉
전자 많이 본 뉴스
-
1
최태원 SK 회장, 이혼소송 취하서 제출…“이미 이혼 확정”
-
2
삼성, 첨단 패키징 공급망 재편 예고…'소부장 원점 재검토'
-
3
삼성전자 반도체, 연말 성과급 '연봉 12~16%' 책정
-
4
삼성전자 연말 성과급, 반도체 12~16%·모바일 40~44%
-
5
“인력 확보는 속도전”…SK하이닉스, 패스트 트랙 채용 실시
-
6
'위기를 기회로'…대성산업, 전기차 충전 서비스 신사업 추진
-
7
삼성전자 “10명 중 3명 'AI 구독클럽'으로” 구매
-
8
잇따른 수주 낭보…LG엔솔, 북미 ESS 시장 공략 박차
-
9
현장실사에 보안측정, 국정공백까지…KDDX, 언제 뜰까
-
10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실시 협약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