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는 디자인의 시대. 정보통신,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 관련기술이 발달하면서 기능성은 물론 보기에도 좋고 편리한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산업디자인학과(학과장 김명석) 학생들이 최근 졸업연구발표회에서 정보통신기기 및 첨단 멀티미디어기기는 기능뿐만이 아니라 시각적, 감각적으로도 뛰어난 제품들을 대거 출품, 관심을 끌었다. 우수작품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눈에 비친 2000년대 인간문명의 진수, 정보통신 멀티미디어의 세계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1.휴대용 멀티미디어 통신기기.(김용태 작)
통신, 방송 활자매체 등의 각종 정보가 디지털형태로 통합되면서 이를 통합관리하는 멀티미디어 통신기기를 출시되고 있다. 이 기기는 젊은 세대들을 겨냥한 제품으로 여행시 발생하는 교통, 관광, 숙박, 시간 등에 대한 정보처리는 물론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호스트 컴퓨터에 연결, 언제, 어느 곳에서나 실시간으로 최근의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통신기기이다. 디지털 카메라, 이어폰, 마이크, 적외선 디지털 송수신기, 디스플레이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머리와 팔목에 착용할 수 있는 기능성과 실용성이 강조된 제품.
2.셀룰러통신을 이용한 동시통역단말기.(이태일 작)
음성인식기술과 이동전화 데이터송수신기술을 이용한 동시통역단말기로서 통역이 필요한 이용자들이 세미나나 워크숍 등 각종 장소에서 통역정보수집장치 통해 각종 통역정보를 통역사에게 보내면 통역사들이 이 기기를 활용해 음성통역은 물론 시청각 자료까지 번역해주는 최첨단 장비이다.
특히 통역사들은 각종 전문분야 통역시 참고해야할 전문용어들이 담겨있는 CD사전을 이용할 경우 실시간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
3.교통경찰을 위한 사고처리단말기.(김준희 작)
교통경찰이 교통사고발생시 현장촬영, 스키드마크 측정, 신원조회, 피해자 및 피의자 진술 등 각종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기기로서 사용자 환경을 고려해 견고성과 휴대성, 단순성을 강조했다.
제품구성은 사고현장을 촬영하는 카메라, 신분증 스캔기능, 정보입력을 위한 디스플레이와 조작버튼, 포인팅펜, 스키드마크 측정기등으로 구성돼 있다.
4.기자용 정보수집 및 편집시스템 디자인.(유승헌 작)
순간적 상황변화에 신속한 대처가 요구되는 기자들을 대상으로 많은 정보기기들이 개발됐으나 대부분의 장비가 기자업무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만족스럽지 못했다.
개발된 시스템은 기자가 취재한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와 취재현장의 기자와 보도국과의 교신하는 통신장비, 수집된 정보의 편집하는 장비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카메라장치, 헤드셋, 리모컨, 메인장비 등을 이용할 경우 정지화상 및 동화상정보, 음성정보에 대한 채집이 가능하며 인터넷방송, 디지털방송등에 폭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5.휴대용정보처리 및 화상통신기기.(문세경 작)
미래를 겨냥한 휴대용정보처리 및 화상통신기기로서 무선으로 ISDN에 접속, 양방향 화상전화, 팩스, 전자우편, 각종 멀티미디어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통신단말기이다. 다이어리크기 정도로 본체에 간편한 화상통신을 위한 화상전화, 디지털 카메라, 정보표시창, 다른 PC나 프린터연결을 위한 무선포트가 있으며 터치스크린과 단축키를 이용해 간편하게 인터페이스가 이뤄진다. 특히 화상전화 유니트는 본체의 위쪽 LCD와 연결된 화면과 자신을 향한 소형 디지털카메라로 구성된다.
6. 휴대용카드결제시스템/POS단말기. (이상화 작)
신용사회의 도래함에 따라 크레디트카드, IC카드 등을 이용한 현금 대체수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 기기는 영업사원들에게 필수적인 통합카드용 개인휴대용 결제시스템시스템 및 가맹점용 터미널로 구성된다.
휴대용 결제시스템은 기존 지갑형태로 디자인돼 있으며 고객이 상품을 구입할 때 직불, 할부, 자동이체 등 적절한 형태로 취사선택할 수 있다. 가맹점터미널은 본체와 프린터기,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패드형태로 구성돼 있으며 변동된 개인계좌 및 모든 거래정보를 개인휴대시스템에서 정산하며 이러한 저장정보를 토대로 회계정산처리할 수 있다.
7. 지체부자유자를 위한 생활기구 조작보조기.(정승녕 작)
장애인들이 TV, 오디오, 조명장치, 선풍기 등 가전제품은 물론 방문의 개폐, 휠체어 이동 등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보조기기로서 조이스틱이나 스위치조작이 가능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다.
기기 구성은 디스플레이 장치와 디지타이저, 조작신호 수신기 등으로 이뤄지며 AM전파와 디지털 적외선신호를 이용해 무선으로 데이터를 교환한다. 디스플레이장치는 휠체어나 침대 등에 부착해 사용하며 사용자의 장애유형에 따라 싱글스위치, 트랙볼, 조이스틱 등 세가지 방법으로 조작이 가능하다.
8.도서관 이용자를 위한 동적정보탐색시스템.(이승준 작)
도서관 이용자들이 도서관내에서 이동하며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신속하게 찾아주는 도서관 정보탐색시스템.
개인사용자가 손으로 들고 다니며 정보를 얻는 개인장비와 이를 보관하거나 전원, 정보원과 연결해주는 도킹장비로 구성돼 있다.
특히 개인장비는 사용자가 단말기에서 검색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동경로를 좌표형태로 나타내주며 자료에 대한 초록등 서지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적정수준의 텍스트와 분량은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해 스캔입력받을 수 있으며 복사요청내역등을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대전=김상룡 기자>
IT 많이 본 뉴스
-
1
국회, 계엄해제 결의안 통과....굳게 닫힌 국무회의실
-
2
尹 "계엄 선포 6시간만에 해제하겠다”
-
3
'尹 계엄 해제'에… 與 “국방부 장관 해임” 野 “즉시 하야”
-
4
尹, 6시간만에 계엄 해제…'탄핵·책임론' 뇌관으로
-
5
[계엄 후폭풍]대통령실 수석이상 일괄 사의
-
6
“딸과 서로 뺌 때려”...트럼프 교육부 장관 후보 '막장 교육'?
-
7
한총리 “국무위원 전원 사의 표명에 마지막 순간까지 국민 섬길것…내각 소임 다해달라”
-
8
[계엄 후폭풍]대통령실·내각 사의 표명…'정책 콘트롤타워' 부재
-
9
속보정부, 국무총리 주재로 내각 총사퇴 논의
-
10
국회 도착한 박지원 의원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