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헬렌 듀란트 선임연구원

유럽에서 세탁기에 전과정평가(LCA)기법을 적용되어 환경마크 부여기준이 제정되기 까지의 과정은.

유럽연합 환경마크위원회로 부터 위촉을 받아 PA컨설팅그룹이 LCA작업을 주도했다. 시마프로(SimaPro)라는 LCA전용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했으며 각종 자료를 확보하기위해 가전, 세제업체 등 관련업계 및 전문연구소와도 많은 접촉을 하였다. 방대한 자료조사와 분석작업을 거쳐 LCA에 근거한 세탁기 환경마크 부여기준이 마련되기까지는 2년이 걸렸다.

LCA기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환경영향평가지수(에코 포인트)를 과학적으로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자료수집과 객관적인 분석작업이 필수적이다.

LCA를 적용해 마련된 환경마크 부여기준을 놓고 논란이 생기지는 않았는가.

유관업체를 사전에 참여시키고 각종 자료를 공개했기 때문에 결정된 기준에 대해 불만은 없었다. 그러나 완벽한 기준은 없는 만큼 환경마크를 획득한 업체들이 안주하지 않고 여러가지 변화에 대응할 수있도록 환경마크부여기준을 계속해서 보완해 나가야한다.

환경마크제도는 생산자에게 적지 않은 비용부담이 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보면 그렇지 않다. 환경마크제도는 제품 생산자가 하나의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하게 분석하게하고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줌으로써 궁극적으로 매출신장이라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갈수록 고조되는 시대라는 점을 감안할 때 환경마크는 기업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수단이기도 하다.

<유형오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