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96부품산업 신조류 (5);BLDC모터

「경박단소화」로 상징되는 초소형·고기능·고품질은 비단 첨단 정보통신관련제품만의 몫은 아니다. 비록 혁신적인 기술변화는 없지만 일반 가정용전자기기에도 새로운 기능이 속속 추가되면서 상상할 수 없었던 고정밀 부품채용이 늘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

때문에 그동안 주로 첨단 정보통신기기에 응용됐던 부품기술이 일반 가정용기기에까지 널리 확산되는 추세다. 각종 전자기기의 구동용 및 제어용으로쓰이는 소형모터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HDD·FDD용 등 컴퓨터용 스핀들모터에 응용됐던 DC 브러쉬리스(BLDC)모터 기술이 가정용기기로 응용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BLDC모터는 글자 그대로 브러쉬(정류자)가 없는 모터. 따라서 정밀제어가 가능하고 브러쉬 구동전원이 필요없어 소비전력을 크게 낮출 수 있는 등탁월한 장점이 있다. 즉, 브러쉬 수명에 따라 모터수명이 좌우되는 치명적약점을 지닌 기존 브러쉬타입과 달리 수명을 대폭 늘릴 수 있고 특히 소형화에 유리하다.

78년 마쓰시타에 의해 VTR용 헤드드럼모터로 전격 채용된 이래 BLDC모터는 현재 저전압구동으로 정밀제어가 필요하고 모터 사용빈도가 많아 장수명을 요구하는 HDD·FDD·CD롬 드라이브 등 컴퓨터주변기기용 스핀들모터와 DC팬모터, 프린터용 스테핑모터 등을 중심으로 나름의 독보적인 시장을 구축한 상태다.

다만 문제는 가격이 높고 출력이 낮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BLDC모터는 동급의 AC는 물론 브러쉬타입 DC모터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값이 비싸다. 이는 물론 가공기술이 어려워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며 그동안BLDC가 정보통신기기용으로 국한될 수 밖에 없었던 근본적인 배경이기도하다.

그러나 이제 상황은 달라지고 있다. 최근들어 비록 일부이기는 하지만 BLDC모터가 가전제품용으로도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며 응용분야를 넓히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근본적인 이유는 가격보다는 기능과 품질을 우선시하는소비자들의 구매행태와 제조업체들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서 비롯됐다고볼 수 있다.

이에따라 얼마전까지만해도 가정용으로는 가스보일러용 팬모터에 주력 채용돼온 BLDC모터가 AC와 일반 DC모터를 대체해 삼성전자의 세탁기를시작으로 냉장고·정수기·에어컨 등 정밀제어와 저소비전력을 요구하는 주요 백색가전을 중심으로 채용이 크게 늘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가전업계 및 모터업계의 기본적인 컨셉트는 高정밀도·低소비전력·高수명·低소음이라는 BLDC모터 특유의 성능에 덧붙여 전자파적합성(EMC)에 대한 근원적인 방편으로 채용이 시도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즉, 유해전자파의 최대 발생처가 바로 모터이고 EMC가 제품판매의 최대 변수로 부각되고 있는 점을 감안,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의도인셈이다.

전문가들은 『가격적인 면에선 BLDC모터가 분명한 한계를 갖고 있어 선풍기·청소기·가습기 등 저가제품용으로는 채용이 힘들 것으로 보이나 상대적으로 전체 원자재가격에서 모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은 중·대형 가전기기용으로는 시장 전망이 무척 밝다』고 전망했다.

<이중배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