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미 하이테크산업 세계화 전략 (158)

90년대 후반의 훌륭한 학습기술(신경망, 다른 AI)과 적응성이 뛰어나고 값이 싼 프로세싱 엔진의 결합은 이러한 능력들을 더욱 보편화시킬 것이다. 목소리 명령, 목소리를 듣고 입력되는 텍스트, 손으로 쓴 글씨가 입력되는 텍스트 등이 일상적으로 사용될 것이다.

진보된 키보드 입력도 발전하고 있다. 어느 회사가 개발한 입력시스템은 손가락의 움직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면서 10시간의 훈련만 거치면 기존의 키보드 입력자가 하던 처리량을 50%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

이 다음 단계는 적어도 사용자의 인식속에는 물리적인 인터페이스를 없애는단계이다. 요컨대 사용자의 마음을 직접 가상현실시스템의 가상 세계로 확장 시키는 것이다. 앞으로 10년 이내에 이러한 가상현실 인터페이스는 워크스테이션툴로서 경제적인 실용성을 가지게 될 것이며 오늘날의 고해상도 모니터 나 키보드만큼 실용화될 것이다. 그 자체로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지원 하는 과정을 단순화하는, 개념적인 층을 가진 조직환경은 앞으로 외적으로 인식되는 단순성과 인간의 읽고 쓰는 능력의 근저가 될 것이다. OOPS와 물체 지향적 철학이 그 시작이다. 해결해야 할 문제는 네트워킹과 정보확산으로부터 자라나는 복잡성을 관리하는 문제이다. 인간으로부터 배우는 전문가 시스템 비전문가를 위한 초보자시스템)과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학습시스템(신경 망, 퍼지모델 등)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궁극적으로 개인과 조직 그리고 전체사회는 의미있고 유용한 방법을 통해 정보를 포착하고, 저장, 체계화, 검색, 제시하려고 애쓸 것이다. 10년 정도 지나면 NASA는 매년 미국국회도서관에 있는 1천5백만 권의 책에 수록되어 있는정보의 29배에 달하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다루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를 지식분류법 의 문제라고 부른다. 이것은 아마 21세기 후반의 가장 심각한 도전으로 대두될 것이다.

결론미래의 세계환경은 새로운 형태의 인간 상호작용과 시스템간의 상호작용 을 좀더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정보기술 발전에 더욱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될것이다. 이러한 경향, 추세 및 변화에 주의를 집중해야 하는 것이 경영관리 자들의 임무이다. 이제는 더이상 기술선택의 문제가 전략적 선택보다 뒤에나오지 않는다. 실제로는 정보기술혁신에 의해 야기된 변화가 전략적 가능성들을 변화시킬 것이다.

정보가 풍부한 미래의 세계시장에 참여하게 될 개인이나 그룹, 조직체, 산업 체, 사회, 그리고 세계는 현재의 사업절차를 자동화, 정보화, 혹은 재디자인 하는 문제를 넘어선 더욱 어려운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 세계시장을 변형시킬 근본적인 변화가 역할이나 책무상에서 일어날 것이다. 앞으로 몇십년 동안 새로운 정보기술은 더욱 폭넓은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정보기술의 도움을 받아 우리는 지식이라는 숲 사이로 우리만의 독특한 길을 찾아가야 하며, 개인적으로 유용한 방법으로 정보를 체계화하고, 우리의 현 인식체계 너머에 존재하고 있는 패턴을 깨달아야 한다.

인류와 사회가 맞부딪친 중대한 도전이 기술적인 것은 아니지만 기업과 사회 의 관심과 열망은 현존하거나 새로이 등장하는 무수한 정보기술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해결될 것이다. 글로벌기업의 출현은 서로 독립된 문화와 기업 및 경영관습 간의 조정과 협력을 방해하는 요소들에 대한 도전과 연관되어 있다. 오직 글로벌기업의 등장을 방해해왔던 종래의 가정과 주장에 도전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정보기술의 활용도를 한층 높여 새로운 기업 관행을 창조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