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 기업의 화상회의는 수십만달러짜리의 비디오 화상회의 시스템을 갖춘회의실에서만 가능했고 회의는 몇주전부터 예약을 해놓고 경험있는 화상회의 시스템 전문가의 조작에 의해서 진행될 수 있었다.
최근들어 데스크톱PC에 카메라와 마이크로폰 등 필요한 장치를 부착해 화상 회의를 실현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임에 따라 PC가 화상회의 현실화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데스크톱 화상회의 시스템은 일반 PC에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사용법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양방향 비디오와 음성, 데이터를 결합해 원거리에 있는회의 참가자와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가상적으로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해준다. 개인당 약2천달러의 비용이 소요되는 데스크톱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 사용자는 먼저 네트워킹 프로토콜이라든지 비디오 압축표준 각종 통신표준 등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만 한다.
데스크톱 화상회의 시스템은 일반 전화선이나 ISDN, LAN 등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는데 전화선은 네트워크용으로 사용되는 다른 라인에 비해 데이터전송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비디오나 오디오가 어떤 종류의 기능을 제공하는가에 따라 화상회의 방법도많이 달라지며 비디오와 음성 전송속도는 전화라인이나 사용하고 있는 LAN의 대역폭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예를 들어 회의발표자가 발표내용을 참가자들 에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화이트보드의 경우 일부 회사의 제품들은 회의발표자가 펜으로 화이트보드위에 내용을 적으면 상대방이 그 내용을 자신의모니터에서 볼수 있는 기능만을 제공하는가 하면 어떤 제품들은 백그라운드 파일전송기능을 제공해 화이트보드에 기록한 내용을 파일로 전송할 수 있거나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회의참가자들은 타사용자 와 함께 전송된 파일을 편집할 수도 있다.
또한 많은 시스템들은 스피드 다이얼링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전화번호부 기능을 제공하는 전화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특수장비가 설치된 화상회의실 대신 PC에서 손쉽게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풀모션 비디오카드, 오디오 카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물론비디오 카메라와 마이크로폰, 스피커 등이 필요하다.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이러한 장비들을 각각 구입해서 세트업하 는 방법도 있지만 각 장비들이 완전하게 구비된 한벌의 시스템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다. AT&T 인텔등을 비롯한 일부 업체들은 인텔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비디오 카메라와 마이크로 폰, 인코더/디코더, 통신용 어댑터를 장착 해 화상회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매킨토시 시스템은 애플사의 Mac AV라인의 경우 고화질의 비디오와 오디오 캡처/플레이백 기능은 물론 이더넷과 전화접속기능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시스템 세트업을 편리하게 해주고 있고 필요한 데이터압축기능은 애 플사의 시스템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고 있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시스템을 구입할 경우 여기에 카메라만을 장착하면 손쉽게 개인용 화 상회의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어떤 데이터 전송라인을 사용하느냐에 따라I SDN어댑터 등을 장착할 수도 있다.
LAN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들은 이더넷이나 토큰링과 같은 네트워크 프로토콜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하다. 그러나 LAN을 이용해서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비디오 데이터일 경우 데이터 전송속도도 현저히 낮아진다. 고속 이더넷, ATM등 과 같은 새로운 프로토콜은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고속주파수 대역폭을 제공한다.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ISDN은 가장 효과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비디오 를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광범위하게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단점 이 있다.
화상회의 시스템은 두 사람만이 화상회의에 참여해 1대1로 회의를 진행할 수있는 포인트-투-포인트시스템과 3명이상의 사용자들을 지원해 워크그룹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멀티포인트시스템으로 나뉜다. 전형적으로 WAN위에서 많이사용되는 PC와 맥 비디오 컨퍼런스 시스템은 포인트-투-포인트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며, ISDN이나 LAN위에서 많이 사용되는 유닉스시스템은 다수 사용자를 지원한다.
대부분의 화상회의 시스템은 타회사 제품들과 호환성이 없는데 타회사제품과 의 호환성을 고려해야 한다면 화상회의시스템의 규격중 하나인 H.320을 지원하는 Vivo320, Pictu-reTel Live PCS100등이 적절하다.
화상회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오디오도 마찬가지로 전송되기 전 디지털화되 는 과정을 거치는데 노던 텔레콤사의 VISIT Video와 같은 제품은 오디오와 비디오 전송을 위한 각각의 라인을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오디오 는 비디오와 같은 라인으로 전송된다.
데스크톱 화상회의의 비디오 화질은 6백40×4백80의 해상도로 30장의 화면을 넘기는 일반 TV화면에는 못미치지만 초당 12~15장의 화면을 넘기며 1대1 사용일 경우 1백60×1백20해상도의 윈도가 사용되지만 두사람이상일 경우 3백2 0×2백40해상도가 필요하다. ISDN라인과 일부 LAN은 3백20×2백40의 해상도 로 15장의 화면을 넘겨 고화질의 비디오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화상회의 시스템은 한정된 주파수 대역폭에서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데이터 압축해독장치인 코덱(codec)을 사용하는데 코덱은 비디오 신호 를 압축, 해독하기 위해 PC의 슬롯에 끼워 사용하는 카드로 인텔의 인디오와 같이 원활한 비디오 전송을 가능하게 해준다.
만일 회의목적에 비디오가 필요하지 않고 문서내용이나 회의내용만을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화이트보드와 문서공유 소프트웨어, 백그라운드 파일전송 기능이 갖추어져 있는 도큐먼트 컨퍼런스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들은 비디오 시스템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데이터 전송에 큰 문제가 없는 것이 장점이다. 도큐먼트 회의시스템은 거의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의화면을 볼 수 있고 데이터를 상호 교환할 수 있다. 채트윈도우에서는 모든 참가자들이 서로 대화내용을 타이핑해 볼 수 있어 원활한 의사교환이 가능하다. 도큐먼트 회의시스템은 또한 한 사용자의 PC화면을 다른 사람이 동시에 볼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해 사용자가 PC에 문제가 생겼을 때나 컴퓨터에서 하는 작업을 공유해야 할 경우 전문가가 사용자의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어문제를 올바로 파악하고 바로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뉴욕=이외정특파원】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3
AI돌봄로봇 '효돌',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조달청 벤처나라 입점
-
4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5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6
美-中, “핵무기 사용 결정, AI 아닌 인간이 내려야”
-
7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
8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9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10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