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 플라즈마 코팅전문 중소기업인 브이엔피 인터내쇼날(대표 김대철)이 미.일 기술 선진 업체들에 앞서 VCR헤드용 아모퍼스 다이아몬드(DLC.Diamond Like Carbon) 코팅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은 국내외 관련업계의 관심을집중시키기에 충분하다.
브이엔피 인터내쇼날이 이번에 개발한 VCR 헤드용 아모퍼스 다이아몬드(일명 카본필름) 코팅기술은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일본 VCR업체들이 VCR헤드 드럼에는 적용하고 있지만 핵심 부품인 헤드용으로는 아직 개발되지 않아 국내 VCR업체들이 국내외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코팅 기술은 기존 VCR의 핵심부품인 헤드와 헤드 드럼 에 적용, VCR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VCR테이프의 수명을 10배 이상 연장하면서 화질의 선명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이 코팅 기술은 하이파이 VCR 및 기존 VCR에 비해 5배 이상 빠른 고선명 HD TV용 VCR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어 국내 가전업체들이 향후 국제 무대에서 주도권을 장악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코팅 소재는 다이아몬드와 유사한 경도와 내마모성 윤활성 전기절연성 화학적 안정성등의 물리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코팅층의 두께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낼수 있는 재료적 특성으로 우주.항공.군사 기술 에 적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형 정밀기기,공학기기의 핵심메커니즘 등 각종 산업분야에 활용,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본 VCR생산업체들은 VCR헤드 드럼상에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코팅기술을 적용 지난해부터 상용화한 VCR제품을 내놓고 VCR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나 VCR헤 드 부분에서는 기술적 난제가 많아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박막 기술을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내 가전업체들은 VCR헤드.드럼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코팅기술개발에 주력, 대우전자와 금성사는 VCR헤드드럼코팅을, 삼성전자는 VCR헤드 코팅을 각각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이들 가전 3사는 국내 중소기업(브이엔피 인터내쇼날)이 개발,특허를 출원하고 실용화에 들어간 상태에서 뒤늦게 러시아로부터 기술을 도입,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어 외화낭비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비판적인 시각도 있다. 특히 국내 가전사가 개발한 VCR헤드드럼의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코팅 기술은 일본 업체들이 대부분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실제 적용에 들어갈 경우 규제 가 예상 되고 있으며,러시아 기술의 상용화는 일본 업체들도 포기할 정도로 어려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브이엔피는 박사. 석사급 5명을 포함 10명의 코팅관련 전문 요원으로 구성된 자체 연구소를 설립,운영하면서 신제품.신기술개발에 의욕을 갖고 있는 기술 집약형 중소기업으로 지난 92년 황금빛 티타늄 코팅 헤드드럼을 개발,상품화 해 국내 D사에 공급하는등 코팅 분야에서는 상당한 기술 축적이 이루어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브이엔피는 서울대 전기공학과 플라즈마시험실과 공동으로 일본 VCR업체들이 이미 적용하고 있는 VCR헤드드럼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코팅 기술 을 피하면서 특성을 한 차원 높인 정전기 방지용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박막 을 개발,지난 4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국제 학술발표회에서 국제적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VCR헤드드럼상의 정전기 방지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박막기술 개발에 이어 기술수준을 한단계 높인 VCR헤드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코팅기술은 초기 신기술 발명과 샘플 생산기술도 중요하지만 결국 품질의 재현성과 경제성을 어떻게확보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라고 브이엔피 김대철사장은 밝힌다.
브이엔피는 지난해 플라즈마 활성화 초경세라믹 코팅장치(장비)를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 과학기술처로부터 신기술 인정서와 KT마크를 획득하고 황금빛티타늄 코팅 헤드드럼 공정개발로 벤처기업상을 수상하는등 신소재.신기술의개발력을 인정받고 있다.
연구 중소전문 업체인 브이엔피는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박막기술에 머무르지않고 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각종 특성이 우수한 보론 화합물(i-BN) 코팅막 기술 개발에 착수하는등 이 분야에서 세계 제일을 추구하고 있다.
브이엔피는 VCR헤드 아모퍼스 다이아몬드 박막기술의 국내 특허는 올해초 출원한 상태이며 조만간 일본을 비롯 세계 발명특허를 출원하는 한편 올해안으 로 양산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3
5대 거래소, 코인 불장 속 상장 러시
-
4
코웨이, 10년만에 음식물처리기 시장 재진입 '시동'
-
5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6
현대차, 차세대 아이오닉5에 구글맵 첫 탑재
-
7
나무가, 비전 센싱 기반 신사업 강화…“2027년 매출 6000억 이상”
-
8
속보이재명, '위증교사 1심' 무죄
-
9
서울시, '한강버스' 2척 첫 진수…해상시험 등 거쳐 12월 한강 인도
-
10
이재명, 위증교사 1심 재판서 무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