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1조 매개변수 AI 추론 모델 '큐원3 맥스' 공개

Photo Image
알리바바 '큐원3 맥스 싱킹' 주요 벤치마크 결과. ⓒ알리바바

알리바바가 최신 인공지능(AI) 추론 모델 '큐원3 맥스 싱킹'을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강화학습(RL)을 위해 1조개 이상 파라미터(매개변수)로 모델 규모를 대폭 확장했다. 사실적 지식 처리, 복합 추론, 지시 수행, 인간 선호도 정렬, 에이전트 기능 등 성능 향상도 달성했다.

28일 알리바바에 따르면 큐원3 맥스 싱킹은 19개 주요 벤치마크 평가에서 앤트로픽 '클로드 오푸스 4.5', 구글 '제미나이 3 프로', 오픈AI 'GPT-5.2 싱킹' 등 미국 최신 고성능 모델과 비교해 경쟁력 있는 성능을 입증했다.

과학·수학·코딩 문제 해결은 물론, 검색 도구를 활용해 다양한 분야 전문가급 질문을 해결하는 평가 항목에서도 높은 수준의 결과를 보였다는 게 알리바바 설명이다.

적응형 도구 활용 기능으로 모델이 상황에 따라 정보를 검색하고 내장된 코드 인터프리터를 필요 시 자동 호출해 활용, 사용자가 도구를 직접 선택하지 않아도 보다 효율적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고도화된 테스트 단계 확장 기법으로 추론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큐원3 맥스 싱킹은 현재 '큐원 챗'으로 제공되고 있다. 모델 응용프로그램환경(API)은 알리바바의 생성형 AI 개발 플랫폼 '모델 스튜디오'에서 이용할 수 있다.


박종진 기자 truth@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