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정선문 동국대 교수, 한국공인회계사회 '우수논문상' 수상

Photo Image
왼쪽부터 최운열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과 정선문 동국대 회계학과 교수. (사진=동국대)

동국대학교는 정선문 회계학과 교수가 지난 10일 한국공인회계사회 우수논문상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한국공인회계사회는 매년 학술지 '회계·세무와 감사 연구'에 게재된 논문 중 우수논문을 선정해 시상한다. 올해는 2024년 6월 제66권 제2호에 게재된 '내부회계관리제도의 감사가 감사노력(실제와 표준감사시간의 차이)과 감사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이 논문은 정선문 동국대 교수와 박종일 충북대 교수, 이윤정 충북대 박사가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Photo Image

이번 연구는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된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가 감사인의 감사노력과 감사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의 도입이 자산규모 한화 1천억 원 이상부터 5천억 원 미만 중기업에서 표준 대비 실제 감산 시간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산규모 한화 2조 원 이상 대기업, 한화 5천억 원 이상부터 2조 원 미만 중대기업은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의 감사품질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가 감사인의 감사노력을 증가시키고 감사품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며 “향후 회계감사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승은 기자 eveli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