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줌의 스마트안전제어(Keyless)는 양방향 일회용비밀번호(OTP) 보안인증기술 기반 솔루션이다.
스마트안전제어는 사물인터넷(IoT) 장치-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증서버를 연계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어(Door)를 개폐하는 비접촉방식 스마트도어락을 장착한 제품이다. 별도의 네트워크 통신망을 연계하지 않고 사용자 개입 없이 자동으로 양방향 OTP 보안인증과 사용자인증을 통해 스마트도어락을 원격제어한다.
특히 이 기술은 접속(작동) 시에만 모바일 통신망으로 연계, 제3자(외부인)의 양방향 OTP 인증 분석이 불가하고, 접속마다 변경되는 OTP 보안인증이 이뤄져 해킹 위협을 차단한다.
또 스마트도어락의 모바일 접속 요구에 대응해 필요시에만 단말·서버 양쪽의 OTP 패턴을 분석하고 인증하기 때문에 패스워드 유·노출 우려가 없다. 별도 네트워크망과 컨트롤러 등 추가 장치 없이 간편, 저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한 것도 강점이다.
아울러 관리자가 임시사용자에게 스마트도어락을 열 수 있도록 권한 부여가 가능해 별도의 물리적 키 대여·반납이 불필요하다. 사용자 인증으로 책임소재가 분명한 것은 물론 출입시간, 출입장소, 출입자 확인이 가능하다. 또 간소화 시스템으로 사용자·관리자의 신속한 대응을 지원한다.
한줌은 레퍼런스를 앞세워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미 인천도시공사·인천교통공사·대구테크노파크·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기업과 함께 서비스를 론칭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도어락, 스마트우편함, 스마트사물함, 스마트캐비닛, 스마트안전제어솔루션의 조달청 혁신제품지정인증을 취득하는 등 공공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