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관리시스템(SRM) 전문기업 에스티원즈가 아시아나IDT와 함께 아시아나항공의 전자견적, 전자입찰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아시아나항공에 구축된 '아시아나항공 구매포털(AVEPS)'에 적용된 에스티원즈의 에버 SRM1.0 시스템을 에스티원즈 최신 에버 SRM 2.0으로 업그레이드 진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전자견적·전자입찰시스템 기능을 탑재해 아시아나항공 구매업무전반에 대해 시스템화했다.
새롭게 구축된 아시아나항공 구매포털(AVEPS)은 AVEPS 1.0 구매포털 업무에 입찰공고, 입찰 진행, 업체선정까지 모든 과정을 추가했다. 사전 견적관리(시장조사), 공급업체 선정방식 표준화를 통해 업체선정 투명성을 제고하고 입찰 참여 협력업체 확대와 단순 중복업무 제거로 업무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 항공은 협력업체와 견적업무, 입찰업무, 주문관리, 입고관리, 정산관리 정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토대로 구매업무전반 신뢰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게 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서버 이중화 구성과 인프라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대상 시스템으로 관리되며 시스템 파일 서버의 용량 증가를 통해 데이터 처리 범위를 극대화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에 구축된 아시아나항공 구매포털(AVEPS) 2.0을 통해 협력업체와 견적, 발주관리, 입고관리, 정산관리까지 구매업무 전반의 긴밀한 협업체제를 구축한 덕분에 협력업체와 더불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에스티원즈는 SRM을 비롯해 기업소모성자재(MRO) 구매대행 시스템 등을 통해 국내 공급망관리(SCM) 분야 다양한 구축 사례를 보유한 전문기업이다. 대기업을 비롯해 중견, 공공 등에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며 최근 이 시장 주목받는 중소기업으로 성장했다.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