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지역 내 재직자와 시민들을 우선대상으로 융합 콘텐츠 제작을 위한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이번 교육과정은 저녁 시간과 주말 과정을 포함해 직장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 특징으로, AI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사회 전문인력 양성목적 교육과정으로 생성형 AI 기초 활용, 프로젝트 멘토링,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입문 과정 등 총 3가지로 구성됐다.
첫 번째 과정은 '융합 콘텐츠 제작을 위한 생성형 AI 기초 활용 과정'으로, 2024년 9월 24일부터 11월 14일까지 총 35시간 동안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는 ChatGPT, Stable Diffusion, Suno AI와 같은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획, 캐릭터 및 배경, BGM 제작 방법을 학습하고, 1분 내외의 영상 결과물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은 킨스타워 정글온에서 이루어지며, 모집 인원은 20명이다.
두 번째 과정인 '융합 콘텐츠 제작을 위한 프로젝트 멘토링 과정'은 게임, 캐릭터, 영상·애니메이션, 웹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멘토링을 제공한다. 이 과정은 2024년 10월 21일부터 12월 16일까지 진행되며, 총 35시간의 교육이 주 4시간씩 멘토와 멘티가 합의한 시간에 맞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세 번째 과정은 '융합 콘텐츠 제작을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입문 과정'이다. 2024년 10월 12일부터 12월 14일까지 매주 토요일 4시간씩 진행되는 이 과정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융합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개인별 캐릭터, 시나리오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 장소는 킨스타워 정글온이며, 총 20명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 대상자는 성남시 내 기업 재직자, 성남시 내 대학 및 고등학교 재학 및 졸업자, 성남시 일반 시민, 타 지역 일반 시민 순으로 선발되며, 선발은 1차 서류 심사와 2차 온라인 평가(전화 혹은 화상 면접)로 이뤄진다.
모집은 생성형 AI 기초 활용 과정이 2024년 8월 11일부터, 프로젝트 멘토링 과정이 9월 9일부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입문 과정이 8월 26일부터 시작된다. 각 과정당 모집 인원은 20명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교육 장소와 일정에 맞춰 신청하면 된다.
한편 성남산업진흥원. 성남시와 함께하는 이번 교육과정은 메디치교육센터에서 주관하며 디지털 콘텐츠 교육을 통해 지역 내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분야의 융합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전문가로 발돋움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