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김선미 동국대 경영전문대학원 핀테크&블록체인 책임교수

최근 가상자산을 비롯한 블록체인과 핀테크 산업 시장을 두루 선도할 수 있는 통합적 얼라이언스 설립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얼라이언스는 협회나 학회에 비해 더 광범위하고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구성되며 종종 특정한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나 산업의 조직들이 통합적으로 협력한다. 협회나 학계 등의 조직은 주로 특정 분야나 전문성에 초점을 맞추고, 그 분야의 발전과 이익 증진에 집중한다.

핀테크 및 블록체인 얼라이언스의 설립 필요성은 산업 복잡성과 다양성, 그리고 빠른 발전 속도를 고려할 때 명확해진다. 이러한 얼라이언스는 산업계, 소비자, 법률 서비스, 언론 기관 등을 포괄하는 전문적이고 균형 잡힌 의견 조성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산업계 다양한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 정부와 금융 당국에 전달함으로써, 특정 산업의 이익 대변 대신 효과적인 통합 정책 옹호와 입법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함으로써 정책과 규제의 균형을 맞추고 산업 발전과 소비자 보호 사이에서 균형 잡힌 접근을 제안할 수 있다. 소비자 참여를 통한 소비자의 이익과 보호는 얼라이언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다. 얼라이언스는 언론과의 협력을 통해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를 전달하고, 산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울러 산업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조율하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산업 전반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다. 산업의 복잡한 이슈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심층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핀테크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관련 글로벌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국의 디지털 상공회의소(Chamber of Digital Commerce)는 주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관련 기업, 스타트업, 벤처 자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개별 기업과 전문가들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각 회원들은 다양한 위원회와 작업 그룹(Special Interest Group)에 참여해 업계 이슈에 대해 협력하고 논의한다. 특히 미국 의회와 정부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 디지털 자산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정책과 규제를 형성하는 데 큰 영향력을 미친다. 정책 옹호, 교육 제공, 공공 및 민간 부문과의 협력을 통해 업계의 이익을 대변하기도 한다.

현재 국내에는 핀테크 및 가상자산 시장의 의견 수집, 국가 정책 수립에 대한 조언, 시장 질서 확립, 소비자 보호와 자정 환경 조성 등을 위한 통합적 얼라이언스 대신 개별 영역별로 설립된 각종 협회나 학회가 난립해 있다. 협회, 포럼 및 학회 등은 개별 집단 이익을 우선으로 반영한다는 선입견이 있고, 또한 타 산업이나 시장과 상충하는 면이 있어 전체적인 핀테크 블록체인 시장을 대변할 수 있는 대표성이 없다. 제반 산업 통합 성장을 지원하고 혁신을 촉진하며, 관련 산업의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범 산업적 얼라이언스가 필요하다. 규제 당국과의 대화를 통해 합리적이고 혁신적인 규제 프레임워크 조성을 지원하며 업계 표준을 개발하고, 베스트 프랙티스를 공유해 산업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는 물론 일반 대중과 정책 결정자에게 핀테크와 블록체인의 중요성을 알리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 새로운 기술과 모델에 관한 연구를 지원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장려하며 핀테크 블록체인 산업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국제적 협력과 지식 교류를 촉진해야 한다.

핀테크와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있지만 이로 인해 금융당국은 전문성 확보, 정책 안정성, 신속한 입법 등에 있어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핀테크 블록체인 얼라이언스는 금융당국의 부담을 경감하고 정책 운용을 보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핀테크 블록체인 얼라이언스는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어 금융당국에 필요한 심층적인 기술적 지식과 시장 트렌드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 신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 결정자들에게 자문을 제공하며, 기술 혁신과 규제 간의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산업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안정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규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얼라이언스는 금융당국이 유연하고 시의적절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얼라이언스는 최신 기술 발전을 금융당국에 신속하게 전달함으로써, 규제가 기술 발전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한다. 얼라이언스는 산업의 필요와 금융당국의 요구를 조율하여 신속한 입법 및 정책 조정을 촉진할 수 있다. 급변하는 핀테크와 블록체인 시장에서 얼라이언스의 역할과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김선미 동국대 경영전문대학원 핀테크&블록체인 책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