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캡쳐 전문 기업 모션테크놀로지가 오는 18일~22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GDC 2024에 참가해 페이셜 모션캡쳐 신제품 'Yanus STUDIO'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모션테크놀로지가 공개하는 신제품 'YanusSTUDIO'는 페이셜 애니메이션에 특화된 소프트웨어이다. 기존의 복잡하고 일관되지 않는 페이셜 제작 파이프 라인을 일관되게 만들고, 누구나 컨트롤이 가능하여 일정한 퀄리티의 페이셜 애니메이션 제작이 가능하다. Yanus CAM의 뛰어난 정확성, 경량화된 디자인, 편리한 사용성, 그리고 다양한 플랫폼과의 호환성은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페이셜 모션캡쳐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Yanus STUDIO는 그동안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아키텍쳐를 구성해 저렴한 비용인 $1,950로 제공된다. 기존 페이셜 모션캡쳐 장비의 문제인 가격 부담을 줄여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Yanus STUDIO 신제품 라인업은 하드웨어인 'Yanus SCAN', 'Yanus CAM', 소프트웨어인 'Yanus FACE', 'Yanus ReTARGET', 'Yanus LIVE'로 구성된다.
'Yanus SCAN'은 얼굴을 3D로 제작하기 위한 스캔 시스템으로, 사용자는 3D 데이터와 고해상도의 텍스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얼굴을 보다 사실적이고 정확하게 포착하여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는 모션캡쳐를 가능케한다. 또한, 'Yanus CAM'은 3D 얼굴의 표정을 촬영하는 페이셜 모션캡쳐카메라(HMC) 장비로, 싱글, 듀얼 카메라 또는 아이폰 기반으로 캡쳐가 가능하여 언제 어디서든 페이셜 모션캡쳐를 즐길 수 있다.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하도록 설계되어 사용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인 'Yanus FACE'는 3D Base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블렌드 쉐이프 모델 생성 및 오토리깅을 위한 Facial 자동 생성 프로그램으로, 실사형 및 카툰형 페이셜을 모두 지원한다. 'Yanus ReTARGET'은 페이셜 모션캡쳐 데이터를 캐릭터에 적용하기 위한 리타겟팅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편집 기능을 통해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Yanus LIVE'는 비전 기반의 페이셜 모션캡쳐 트래킹 프로그램으로 액터의 변경 및 표정 변환에 따른 트래킹 차이를 줄이기 위한 액터 프로파일 기능으로 일정한 품질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조정하고 피드백을 즉각 반영하여 더욱 정교하고 생생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모션테크놀로지는 GDC2024 전시 기간 동안 Yanus STUDIO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페이셜 모션캡쳐 시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GDC2024 참가를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세일즈를 비롯해 공동 연구개발, 마케팅 협력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
한편, GDC 2024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이다. 세계 수만 명 이상의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모여 게임 및 모션캡쳐를 비롯한 각종 IT 산업과 관련된 최신 기술 및 트렌드를 확인하는 자리다.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