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태식)는 우주개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포럼(M2M Space Networking Forum)을 27일 오후 2시, 한국과학기술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포럼에서는 누리호와 다누리 등의 우주발사체 성공과 함께 민간우주시대에 대한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산학연관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우주개발 생태계 조성 및 국제협력과 관련한 주제로 다양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NASA에서 태양계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폴윤 교수의 주요 참가자 소개에 이어 NASA 아시아 지역 사무소의 앤드류 마시올라(Andrew Masciola)가 NASA의 국제협력사업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이후 순서에서는 박재필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대표를 좌장으로 김이을 쎄트렉아이 대표,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 박시수 스페이스레이더 대표, 안재봉 컨텍 우주국방사업대표 부사장이 패널로 참여하여 민간 주도의 우주개발을 표방하는 뉴스페이스 시대에 우주개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학연관 협력방안 및 NASA와의 협력 방향을 주제로 상호 제안과 토의가 이어질 계획이다.
더불어 국내 대학 학생들의 우주개발 관련 활동 및 연구 현황에 대한 발표가 있다. 끝으로 문홍규 한국천문연구원 우주탐사그룹 그룹장이 행사 결과 요약 및 향후 운영계획을 공유할 예정이다.
본 행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병행 개최하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다.
김영준 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