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제조업을 비롯한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과 업무효율성 개선이 요구되는 가운데, 더블유피솔루션즈가 클라우드 기반의 MES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및 인공지능 전문 솔루션 기업인 더블유피솔루션즈는 기존의 구축형 솔루션을 개선하여 제조 시스템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만능 솔루션'에 대한 연구를 거듭해 왔다. '식품제조 분야 생산공정관리 및 인공지능 솔루션'은 이러한 더블유피솔루션즈의 노력이 빚어낸 결과물로, 구축형 스마트팩토리 MES 솔루션을 SaaS로 전환한 것이 특징이다.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을 기반으로 컨테이너 기반 서비스를 배포 방식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 중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만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식품제조업 MES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점검 관리, AI를 이용한 중요 공정의 모니터링, 3D시각화를 통한 디지털트윈 등 핵심 기술을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산업군과 업종에서 맞춤형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는 신규 솔루션은 구축 비용이 저렴한 데다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영세 기업이 많은 제조업 분야에서도 비교적 비용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전환율이 유독 낮은 식품제조분야의 변혁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게다가 '식품제조 분야 생산공정관리 및 인공지능 솔루션'의 기반이 된 기술은 2023년 과기정통부와 NIPA가 지원하는 '2023 유망 SaaS 개발· 육성 지원 사업'에서 그 혁신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더블유피솔루션즈는 지난 해 SaaS전환 분야에서 지원기업으로 선정된 후 이전보다 더욱 향상된 솔루션을 개발, 제공하는 데 성공했다.
더블유피솔루션즈 관계자는 “불필요한 항목을 제외하고 우리 기업에 가장 적합한 스마트팩토리 MES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식품제조 분야 생산공정관리 및 인공지능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 솔루션을 이용해 국내 제조업과 식품제조업계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싶다”고 말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