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용으로 알려진 레이더 기술이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왔다. 자율주행차는 물론 산업현장 및 의료현장 등에서 위험을 감지하는 이미징 레이더 기술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2017년 설립된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산업용 및 자동차용 4차원(4D) 이미징 레이더를 생산하는 이노비즈기업으로 창업 초기부터 부설연구소 설립과 동시에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을 확보해 독자적인 기술개발 능력을 인정받았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의 자율주행용 4D 이미징 레이더는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제품으로 강력한 위험 감지 성능 및 악천후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차량 내부 안전 모니터링 밀리미터파(㎜Wave) 레이더는 영유아 방치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병원이나 요양원 등에서 위험감소 및 돌봄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4D 이미징 레이더도 생산한다. 또 싱글레이더는 CCTV를 대신해 공공 및 장애인 화장실 내부 칸 재실 감지를 통해 수용인원 최적화 및 비정상적인 상황을 파악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이 밖에도 360도 사각지대를 없앤 제로 안전센서 제품도 산업 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레이더 관련 하드웨어와 스프트웨어, AI 알고리즘 기반 '이미징 플랫폼' 기업으로 비정형 안테나 어레이 설계, 차량용 신호처리, AI 인지, SDIR(SW Defined Imaging Radar) 등 핵심 기술을 독자적으로 확보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 직원의 3분의 2가 연구인력일 만큼 탄탄한 연구개발 중심 조직을 갖춘 것도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스마트레이더시스템 기술력은 글로벌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지난 1월 열린 CES 2023에서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산업용 안전센서 솔루션 분야 혁신상을 수상했다. 또 유럽 시장에서는 안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메이커에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안전 레이더센서를 부착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대형 쓰레기차, 트럭 등 특장차량 위주로 안전 레이더를 개발 및 판매에 들어갔다. 돌봄과 요양이 필요한 노인인구가 증가한 일본 시장에서도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어 일본 시장 진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독자적인 연구개발 역량을 보유한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4D 이미징 레이더에 대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겸비한 이미징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어 현재보다 미래가 기대된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새로운 성장모델이 되기를 희망해본다.
이노비즈정책연구원장 김세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