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 출시 40주년 '동원참치' 누적 판매 70억캔 돌파

Photo Image
1982년 탄생한 최초의 동원참치

동원F&B는 올해 출시 40주년을 맞은 동원참치가 누적 판매량 70억캔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동원참치는 1982년 12월 국내 첫 출시 이후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은 스테디셀러 제품이다.

동원참치는 지난 2014년 업계 최초로 총 누적판매량 50억캔을 돌파하며 국내 수산캔 시장에 신기록을 썼고 올해 70억캔을 돌파했다. 이는 우리 국민(5100만명 기준)이 1인당 137.2개를 섭취한 수치이며 일렬로 늘어 놓으면 지구를 약 14바퀴(약 55만km) 돌 수 있는 거리가 되는 양이다.

동원참치는 40년 간 고급식품서 편의식품으로 진화를 거쳐 최근엔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최근엔 빠르게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동원참치 제품들을 출시하며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작년 말 선보인 가정간편식 '동원참치 큐브'는 동원F&B가 자체 개발한 FM(Fish Mold) 공법을 통해 만들었다. FM공법은 첨가물을 넣지 않고 카놀라유만을 활용해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로 빚어내는 기술이다. 동원F&B의 오랜 참치 가공 노하우와 어묵 제조법 등 다양한 제조 기술을 접목한 공법으로 2013년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동원F&B는 MZ 세대를 타깃으로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지난 8월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한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TV CF를 공개했고 이어 참치 레시피들을 한 호흡 만에 빠르게 읽어내는 '#한숨에한캔' '틱톡(TikTok) 챌린지를 진행했다.

틱톡에 따르면 '#한숨에한캔' 챌린지 해시태그 조회수는 공개 일주일 만에 3000만회를 돌파했다. 이용자들이 동원참치 브랜드 스티커(브랜드 특색이 담긴 영상 효과)를 사용해 직접 챌린지에 참여한 영상(UGC)도 1400개 이상 생성되며 괄목할 만한 참여수를 기록했다. 이러한 화제성에 따라 '#한숨에한캔' 챌린지는 틱톡이 뽑은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됐다.


박효주기자 phj20@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