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가 UST 테크놀로지 리뷰 제2호를 발행했다. 이번 발행호는 에너지 안보, 첨단로봇, 자율주행, 양자컴퓨터 4가지 주제로 관련 분야별 최신 동향, 현안 이슈 및 적용사례 등을 깊이 있게 다룬다.
에너지 안보 주제에는 2010년 UST 박사 졸업(자원공학 전공) 후 현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순환자원연구센터장 및 배터리재활용연구단장을 맡고 있는 김홍인 박사 등 6명이 참여했다. 김 박사는 '우리가 자원 전쟁에서 이기는 재활용 기술'을 썼다.
자율주행 주제에서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모빌리티핵심부품소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는 차현록 UST 교수(로봇공학 전공)가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가변 아키텍처 기반 차량 플랫폼 기술'을 싣는 등 총 4명이 참여했다.
첨단로봇 주제에서는 최종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지능로봇연구단장(UST AI-로봇 전공 교수)이 '서비스로봇 플랫폼 및 인간-로봇 상호작용 기술'을 게재하는 등 5명이 참여했다.
양자컴퓨터 주제는 황찬용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양자기술연구소장이 '양자컴퓨터의 미래'를 쓰는 등 총 4명이 참여했다.
UST 테크놀로지 리뷰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신기술과 산업기술을 전문적으로 리뷰하는 정기 간행물이다. 단편적인 기술정보를 넘어 과학기술-산업 간 융복합 연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UST 교수, 과학기술 분야 출연연 연구자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이 필진으로 참여한다. 지난 2021년 12월 발행된 창간호는 코로나19, 탄소중립, 차세대배터리, 메타버스를 다뤘다. 연 2회 정기 발행하고 있으며, 오는 10월 제3호를 발행할 예정이다.
UST 테크놀로지 리뷰 각호는 인쇄본과 E-북으로 동시 발행되며, UST 홈페이지에서 PDF 전자파일 전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김이환 총장은 “UST 테크놀로지 리뷰는 각 연구분야 신기술과 산업기술에 대한 전문성이 뛰어난 UST 교수진이 집필진으로 참여해 디지털 전환 시대의 국가와 산업계를 위해 필수적인 핵심 트렌드와 기술 리뷰를 제공한다”며 “본 매거진이 산학연 연구개발 추진과 정책 수립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고,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