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테크, 5나노 설계 플랫폼 개발…“삼성 파운드리 생태계 확장”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에이디테크놀로지 매출 추이

에이디테크놀로지가 삼성전자 파운드리 5나노미터 공정 기술이 적용된 반도체 설계 플랫폼을 개발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자인하우스 협력사 '디자인솔루션파트너(DSP)' 중 하나인 에이디테크놀로지가 5나노 설계 플랫폼을 선보인 건 처음이다. 국내외 중소·중견 반도체 팹리스가 손쉽게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접근, 5나노 공정 기반 반도체 설계 생태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Photo Image
에이디테크놀로지 5나노 설계 플랫폼 ADP 500 블록 다이어그램

에이디테크놀로지는 5나노 공정 기술을 기반에 둔 반도체 설계 플랫폼 'ADP500'을 25일 공개했다. ARM 코어텍스-A53을 기반으로 반도체 팹리스가 최첨단 차량용 반도체, 인공지능(AI), 에지컴퓨팅,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등 주문형 반도체(ASIC)를 설계하도록 지원한다. 팹리스가 필요한 반도체 설계자산(IP)을 다수 포함,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설계 비용을 줄일 수 있다.

ADP500 플랫폼의 코어텍스-A53 쿼드코어는 1.43㎟ 면적에 최대 2.6㎓ 성능을 제공한다. 66.6㎽/㎓ 소비 전력을 기록, 차별화한 전력비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플랫폼 성능은 주요 수요처인 에지컴퓨팅과 소비자용 반도체 제품에 요구되는 성능을 뛰어넘는 수준”이라며 “20년 이상 축적한 에이디테크놀로지 ASIC 설계 역량 기반 최첨단 설계 방법론과 삼성전자 파운드리 5나노 공정이 결합된 성과”라고 설명했다.

에이디테크놀로지가 5나노 설계 플랫폼을 출시하면서 삼성전자 파운드리 생태계 저변이 한층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5나노 공정은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와 퀄컴 등 글로벌 반도체 팹리스·정보기술(IT) 기업이 이용하며 성능과 수율 안정성을 입증했다. 국내 최대 디자인하우스가 삼성전자 5나노 설계 플랫폼 지원에 가세하면서 국내외 반도체 팹리스의 접근성이 높아졌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지금까지 첨단 공정 설계가 어려웠던 팹리스도 쉽게 삼성전자 5나노 공정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노미정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자인 서비스팀 상무는 “삼성전자 파운드리는 AI부터 5G, 차량용 반도체까지 고객의 제품 혁신을 가속화 하기 위해 '세이프(SAFE)' 에코시스템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며 “5나노 공정과 ARM 코어 기반 고성능·저전력 설계 플랫폼 출시돼 기쁘고 에이디테크놀로지 플랫폼의 업계 내 폭넓은 활용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Photo Image

박준규 에이디테크놀로지 대표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5나노 공정은 시장에서 매우 경쟁력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글로벌 고객들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에이디테크놀로지는 향후 플랫폼을 계속 진화·발전시켜 다양한 고객사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