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곳에 필요한 만큼만 가열

Photo Image
KERI 정순신 연구팀이 개발한 스마트 마이크로파 가열 장비

한국전기연구원이 스마트 전자레인지 상용화를 앞당길 고효율 마이크로파 가열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명성호)은 정순신 전기환경연구센터 연구팀이 주파수와 파장을 제어해 원하는 곳에 필요한 만큼만 가열할 수 있는 '스마트 전자레인지' 핵심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적열적소(適熱適所) 스마트 마이크로파 가열'로 불리는 이 기술은 마이크로파의 파장과 공간 분포를 조절해 가열 부위와 온도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다.

현재 전자레인지는 가열 대상이나 용기에 따라 공간적 파장 분포가 달라져 가열 부위와 온도에 편차가 발생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연구팀은 수년간 연구 끝에 주파수를 1%만 조절해도 파장 변화를 100배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파장 변화를 보다 빠르고 정교하게 제어하는데도 성공했다. 전자레인지 마이크로파 가열 범위를 폭넓게 조절해 '균일 가열'과 '표적 가열'이 모두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Photo Image
스마트 마이크로파 가열 기술을 개발한 정순신 책임연구원.

시험 결과 '균일 가열' 수준은 온도 차 10% 미만으로 세계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표적 가열'은 가열 위치 및 부위를 선택해 원하는 온도로 집중 가열할 수 있었다. 여러 음식물을 함께 가열해도 각각 원하는 온도로 가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 기술은 가정 및 상업용 차세대 '스마트 전자레인지'에 적용할 수 있다. 반도체, 자동차, 탄소섬유, 다이아몬드 등 각종 생산 공정에 적용하면 가열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연구팀은 마이크로파로 가열하기 어려운 금속체도 효과적으로 가열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추진하다. KERI는 원천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 출원을 완료하고 수요기업을 발굴해 기술이전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순신 KERI 책임연구원은 “필요 대상만 선택적으로 집중 가열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라며 “우리나라 열처리 에너지 효율은 선진국 대비 60% 수준에 불과한데,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정부 탄소중립 실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창원=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