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71.3%가 게임 이용···자녀와 함께 게임 즐기는 부모 5년째 증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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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71.3%가 게임을 이용하고 이용자 대부분이 모바일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와 함께 게임을 즐기는 학부모는 5년 연속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를 3일 발간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23일부터 한 달간 전국 만 10세 이상 65세 이하 3000명을 대상으로 '게임이용 실태 및 현황'과 '게임에 대한 인식'로 나눠 실시했다. 조사는 온라인 조사와 개별 면접조사를 병행했으며, 향후 게임산업 육성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조사 결과 최근 1년간 국민의 71.3%가 게임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0.8%p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게임 이용률 상승폭인 4.8%p 보다는 소폭이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게임 이용자의 게임 플랫폼별 이용률(중복응답)은 모바일 게임이 90.9%로 가장 높으며, PC 게임(57.6%), 콘솔 게임(21.0%), 아케이드 게임(9.8%) 순으로 조사됐다.

이용률이 가장 높은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전년대비 △주중 9.5분(96.3분→86.8분) 감소했고 △주말 +1.4분(121.7분→123.1분)으로 소폭 증가했다. 1회 평균 이용 시간은 △주중 +5.3분(57.5분→62.8분) △주말 +14.3분(75.2분→89.5분)으로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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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다운로드와 게임 내 결제 등 총 지출 비용은 한달 평균 3만 7360원(전년대비 6216원 증가), 중앙값은 1만 1000원(전년대비 1000원 증가)으로 증가했다.

총 지출 비용 중 아이템 구입, 단계 진행 등을 위해 사용한 게임 내 결제 비용만을 보면 한달 평균 3만 1554원(전년대비 4,143원 증가)으로 지난해 대비 증가했으며 중앙값은 1만원으로 지난해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취학 자녀가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하는지 살펴본 결과 학부모의 57.5%가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1.2%p 증가한 수치로 2017년 43.9%를 기록한 이래로 지속 상승세를 유지해왔다.

학부모 연령대별로 보면 30대가 73.1%로 가장 높고 40대(65.1%), 50대(40.0%) 순으로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게임에 익숙한 젊은 연령대의 학부모를 중심으로 게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자녀들이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자녀와 함께 있는 시간 동안 게임을 함께 즐기며 게임을 통해 자녀와 공감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늘어났을 것으로 보인다.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는 콘진원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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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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