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상황에서 1350만 경기도민의 경제 발전과 진흥을 위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정보기술(IT) 인프라를 활용해 영상상담 등 중소기업 수출 판로를 열어주고 G페어 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해 언택트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수원에서 파주로 옮겨갈 이슈와 4차 산업혁명의 메카인 판교테크노밸리 발전 방향 등 경과원이 해결해야 할 이슈들을 유승경 원장에게 들어봤다.

Photo Image

대담=김승규 벤처유통부장

-취임 6개월이 되었다. 그간 소회와 경과원이 나갈 방향은.

▲의미 있고 보람 있다. 업무를 파악할수록 책임감이 커진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중소기업진흥청, 과학기술센터, 바이오센터 3개가 합쳐진 곳이다. 중기 지원, 정보기술(IT) 산업 기반 조성, 바이오 연구개발(R&D)을 한다.

처음에는 집행기관의 한계를 느끼기도 했다. 경기도가 예산을 주면 집행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독자적으로 기획하는 게 없었다. 하지만 예산 집행을 현실에 구현하는데 많은 창의적 사고가 필요하다.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체계가 잘 갖춰져 있다. 그런 와중에 일할 거리를 만들어내고 도에 제안도 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언택트 시대가 왔다. 중소기업들은 수출 등 판로가 막혀 어려움에 처해있다. 기업 생태계 변화에 대한 경과원의 대비책은.

▲방역을 잘했다는 것이 기본 전제다. IT가 잘 발달돼 있어 능동대처를 잘했다. 처음에는 좀 허둥지둥하는 모습도 보였다. 수요와 공급의 차이가 있었다. 그런 걸 만회하기 위해 예산을 조기 집행하고 행정 절차도 줄였다. IT 인프라로 영상회의, 영상상담 등 언택트로 능동적으로 대응했다. 코로나는 결국 끝나겠지만 언택트 분위기는 지속될 수 있다.

경기도 중소기업 박람회인 'G페어-인도'를 현지에 가지 않고 온라인몰을 구축하고 영상회의로 진행했다. 120명 통역원을 동원해 실시간으로 진행했다. 성공적이었다. 현지에 가면 인도사람만 오는데 영상으로 하니 국경이 없어졌다. 오히려 더 많은 사람이 모였다. 코로나가 끝나면 현지에 가서도 하겠지만, 이런 새로운 시험이 변화된 사회에서 시장개척에 어울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충격이 사라지면 다시 복귀한다고 하지만 이번에는 좀 다른 세상이 될 것 같다.

-경기도는 판교테크노밸리 등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다.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을 위한 복안은.

▲판교는 성남시도, 경기도 것도 아니다. 대한민국 전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중심지다. 국가 경쟁력을 갖추는데 최적지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해서는 인적자원이 중요하다. 수도권 선호현상으로 인적자원이 밀집해 있다. 바람직한지는 외로 하고 그 수혜를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판교를 경기도가 잘해서 만들었다기보다는 경기도가 운좋게 우리나라에서 주어진 자원을 받은 것이라고 본다.

뭔가 하려하면 장벽으로 느껴지는 게 지역균형발전이다. 국가경쟁력과 지역균형발전은 떼려야 뗄 수 없다. 경기도와 서울은 지역균형발전 논리로 밀리는 경향이 있다.

충돌을 피해 성과도 내고 있다. 다른 지자체와 협력하는 방식이다. 광주, 부산과 협력해 인공지능(AI) 실증 테스트베드 조성사업을 진행한다. AI 기술을 지자체 인프라에 적용해 지역주민이 직접 신기술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사업화로 창출 가능한 AI 기술 실증 테스트베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디지털 오픈랩 사업은 대구와 했다. 중소·스타트업이 5G·AI 등 ICT와 디지털 융합을 통해 혁신 디바이스 및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도록 개발 전주기 지원 사업이다. 우리가 혼자하면 또 수도권이냐는 소리가 나온다. 사업을 다른 광역지자체와 협력해서 우리는 참여하는 몫으로 하려한다. 다른 지자체와 함께한다면 국가균형발전도 함께 따라올 것이다. 판교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ICT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Photo Image

-경기도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을 이전한다. 경과원의 이전 계획은.

▲공공기관 이전이 결정됐다. 경과원은 파주로 옮겨야 한다. 2025년 완료다. 원칙은 철저히 준비해서 이전한다는 것이다. 아직 신축 건물도 준비가 안됐다. 경기도는 북부와 남부가 분도 얘기가 나올 정도로 분단현상이 있다. 북부에 있는 중소기업이 상대적으로 소외됐다는 얘기가 나온다. 북부사무소를 분원으로 승격하자는 의견도 있다. 북부뿐만 아니라 남부, 서부 권역 센터가 있다. 남부 센터를 강화한다든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직원들은 일터뿐만 아니라 삶터를 옮겨야 한다. 불확실성을 없애주는 게 최우선이다. 경기도 정책에 맞춰 가면서 직원들 복지가 후퇴하지 않도록 최대한 철저하게 준비하겠다.

-기본소득 전문가로 손꼽힌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 산업구조도 바뀌고 대량 실직도 우려된다. 기본소득이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보나.

▲기본소득을 4차 산업혁명과 관련지을 때, AI 기술 발달로 일자리가 없어지기보다는 불안해 진다고 본다. 대리운전기사, 택배 노동자 등이 전통적인 복지체계에서는 사각지대에 놓이게 된다. 그런 부분을 보완하는 도구로 기본소득을 바라본다.

네이버, 구글, 유튜브 등 첨단기술 기업은 직원 수는 많지 않지만 엄청난 수익을 누린다. 그 기업들이 사용하는 데이터는 원래 이용자가 원 주인이다. 기본소득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세 등 새로운 재원을 찾아야 한다.

미국 알래스카는 기본 5년 평균 수익을 기본소득으로 준다. 유전 개발 로열티를 받아 국민연금 같은 기금을 만들었다. 우리는 석유가 없지만 현대의 석유라는 데이터가 있다. 데이터를 조세이익 차원에서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점진적으로 해야 한다.

기업에 주는 보조금을 이용할 수도 있다. 아이브로라는 중소기업이 보조금을 받으면서 보통주 5000주를 기부한 적이 있는데, 3~4년 지나서 42배가 됐다. 5000원짜리가 21만원으로 커졌다. 경영권 보호 차원으로 다시 팔아 달라 해서 다시 팔았다. 그런 돈으로 또다른 기업을 지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보조금을 주면 나라경제가 잘돼서 전 국민이 혜택을 보지만, 직접 이익은 주주가 가져간다. 정부지원 세금이 들어가는 보조금 일부 지분을 받아 펀드로 만들 수 있다. 그 펀드를 알래스카 펀드처럼 기본소득에 이용할 수 있다.

국가 R&D 펀드가 20조원가량 된다. 산업정책 성과를 간접적으로 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국민에게 돌려줄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면 된다. 기본소득은 기존 재원으로 돌려막으면 안 된다고 본다.

Photo Image

-임기 동안 가장 역점을 두는 사업(방향)은.

▲ESG와 탄소중립 문제에 집중하려고 한다. 중소기업은 소외돼 있다. 탄소중립은 시대적 가치가 중소기업 경영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연구하고 있다.

ESG는 작은 실천을 하려 한다. 경과원에서 R&D, 디자인 등 보조금을 준다. 예전에 부당노동행위가 있으면 보조금이 깎였다. ESG 부분을 포함해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한다. 중소기업이 과도하게 규제로 느껴서는 안 된다. ESG 지표가 있지만 합의된 것은 없다. 사회적으로 합의된 기준을 넣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ESG가 무역장벽으로 올 수 있다. 룰이 바뀔 것이다. 기준을 만족하는 중소기업에는 기존 보조금을 더 지급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도에서 산업지원이라는 큰 틀이 생기면 중소기업이 전환하고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

-다양한 경제연구원에서 20년을 근무하셨는데, 경제전문가로서 경기도와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조언한다면.

▲전환기에는 투자가 필요하다. 재정을 투입하면 국가부채는 늘어난다. 기업이 투자를 할 땐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빚을 진다. 국가 재정도 그렇다. 정치권에서는 빚만 쌓인다는 다툼으로 이어지지만, 재정이 소비가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해야 한다. 현 정부는 재정을 보수적으로 했다.

2008년 외환위기는 외채 빚이 많아서 일어난 것이다. 경제가 작동하다가 내부적으로 일어났다. 빚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환기에 빚을 질 때 국가가 질지 민간이 질지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민간에 의존하려 한다. 위기나 전환기에는 재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 시국인 지금도 전환기다. 바이러스 때문에 외생적 위기가 왔다. 수요도 끊기고 생산도 못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위기가 타개될 때까지 경제기반을 유지하는데 목표를 둬야 한다. 재난지원금은 절실했다. 이걸 소홀히 하면 산업 기반이 무너진다.

-끝으로 경과원 수장으로서 중소기업,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혁신보다 루틴을 강조한다. 안정적인 루틴이 확립돼 있어야 혁신도 할 수 있다. 경과원은 큰 조직이지만 잘 돌아가고 있다. 함부로 손을 대면 혼란만 가져온다. 큰 틀을 바꾸지 않는 상황에서 조금씩 안정적인 혁신을 할 것이다. 그런 일환으로 전체 직원 569명 중 220명은 용역회사 근무 시설 관리 미화 직원들이다. 지난해에 무기직으로 모두 전환했다.

ESG, 탄소중립 전환에 대해 대기업은 잘하지만 중소기업은 부담으로 느낀다. 경기도 중소기업에 홍보를 잘해야겠는 생각이 든다. 경기도 경과원뿐만 아니라 정부, 다른 지자체도 창업과 기업 성장, 과학기술 기반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 많다. 하지만 잘 안 알려져서 활용하는 사람들만 한다. '중앙정부나 지방정부가 이런 것도 지원해 줄까'라고 예단하지 말고 찾아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다양한 지원책을 가지고 우리도 수요자에게 다가가겠다.

Photo Image

◇유승경 경과원 원장은

유승경 원장은 1966년 생으로 서울대에서 경제학 학사와 석사를 마쳤다. 이후 미국 일리노이주립대 대학원 경제학 석사와 프랑스 고등사회과학원 경제학 박사를 수료한 경제통이다.

LG경제연구원에서 약 10년간,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3년간 연구원으로 지냈다. 한-EU 자유무역협정 산업통상자원부 자문위원을 지냈으며 2019년부터 현재까지 남북경제협력협회 이사를 맡고 있다. 경과원 원장에는 올해 1월 15일 취임했다.

그는 혁신보다 기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여러 분야에서 혁신을 부르짖으면서 피로감이 심해졌다. 그는 진정한 혁신은 기본과 루틴이 안정됐을 때 나온다는 생각이다.

500명 넘는 인력을 보유한 경과원도 갑작스러운 혁신보다 안정된 틀을 유지하면서 서서히 바꾸겠다는 생각이다.


취미는 복싱이다. 체력을 단련하면서 경기도 중소기업을 살피고 기본소득을 전파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정리=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 사진=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