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으로 기업 업무환경이 원격 혹은 유연 근무 등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으로 정착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직원의 80%는 일정 시간 동안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유연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의 74%는 코로나19 이후 일부 직원을 재택근무로 영구 전환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기업은 자동화와 협업 관리로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보안 위협 대응과 클라우드 도입 등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고 안정적인 인프라 관리도 필요하다. 여기에 안전한 업무와 복귀, 빠른 고객 응대 등 변화가 빠른 다양한 환경에 바로 대응하는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를 구축해야 한다. 기업이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업무에 최적화된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솔루션을 만나보자.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

구글 클라우드 '구글 워크스페이스'…협업과 인간관계 강화로 하이브리드 업무 최적화

Photo Image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수십억 명이 사용하고 있는 미트, 지메일, 채팅, 드라이브, 독스, 캘린더 등을 통합해 사용자가 원하는 업무 방식과 원격에서도 효율성 높은 협업을 지원한다. 일상적인 작업을 처리해 사용자들은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단순성과 실용성, 유연성을 갖추고 진화하는 업무에 대응하며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으로의 전환에 최적 환경으로 협업과 인간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시간을 줄여주고 집중력을 강화해주는 캘린더,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하도록 돕는 타임 인사이트 기능을 비롯해 공동 작업 형평성도 중요시해 어디에 있든 일하는 방식에 상관없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루시드웍스 '퓨전'…분산된 데이터와 인사이트 분석 최적 콘텐츠로 효율 높여

Photo Image

루시드웍스는 기업 생산성과 혁신을 높이기 위해 분산된 데이터와 인사이트 등 발굴되지 않은 정보를 검색하고 해석해 이를 토대로 현명한 의사 결정 돕고 수백만 건에 달하는 문서의 가치 극대화를 지원한다. 직원과 고객으로부터 인사이트를 확보해 전체 시스템 환경을 최적화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루시드웍스 '퓨전'은 사전 제작된 커넥터로 셰어포인트, 박스, 구글 드라이브, 슬랙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콘텐츠를 수집해 데이터를 세분화하고 범주화해 쉬운 형태로 보관한다. 고급 검색 기능과 머신러닝 기술로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고, 콘텐츠가 저장된 위치에 관계 없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해 정보검색 시간을 줄여준다.

메가존클라우드 '스페이스원'…B2B 맞춤 서비스 최적화 MCP

Photo Image

메가존클라우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스페이스원'은 유연성과 확장성 갖춘 기업간거래(B2B) 맞춤 서비스에 최적화됐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와 플러그인 구조 기반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로 고객 맞춤형 환경을 제공한다. 인벤토리, 모니터링, 서비스 계정관리 등 기본 기능에 자동화, 모니터링, 분석 등 고급 기능을 제공한다. 인벤토리는 분산된 인프라 자원을 탐색해 자동으로 분류해 멀티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자산관리를 통합한다. 시스템별로 분리된 모니터링 화면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하이퍼빌링과 연계돼 비용과 자원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 자동화 기능은 자원 최적화 제안 및 원활한 전환을 유도하고, 파워 스케줄러와 스팟 오토메이션 기능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서비스나우 '나우플랫폼'…모든 플랫폼 연계 새로운 업무 경험 제공

Photo Image

서비스나우의 '나우플랫폼'은 개별적인 모든 플랫폼을 연결해 새로운 업무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의 플랫폼이다. 'IT 워크플로우'는 단일 통합 플랫폼에서 정보기술(IT) 서비스, 운영, 자산관리와 엔터프라이즈 데브옵스, 보안 운영, 통합 리스트, IT 비즈니스 관리를 구현한다. '직원 워크플로우'는 모든 플랫폼을 연결해 통합된 경험을 제공한다. 백신 현황과 접촉자 관리, 직원이 사용해야 하는 모든 리소스에 대한 접근성과 지식관리로 생산성을 높인다. '고객 워크플로우'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자동으로 워크플로우에 전달하며, '앱 엔진'은 나우플랫폼을 통해 기업이 사용하는 모든 서비스와 플랫폼을 손쉽게 불러와 개발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시스코 '웹엑스'…SW와 HW 결합한 최적 콘퍼런싱 솔루션

Photo Image

시스코 '웹엑스'는 오디오, 비디오, 콘텐츠 공유, 디지털 화이트보드 등 회의와 협업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통합하고 강력한 보안, 뛰어난 편의성, 고품질 환경을 갖춘 콘퍼런싱 솔루션이다. 모든 회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암호화되는 종단 간 암호화로 기밀 콘텐츠를 보호할 수 있다. 모든 영상 장비에 터치스크린 기능이 탑재돼 회의에서 터치 한 번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다. 웹엑스는 소프트웨어와 웹엑스 영상 장비를 함께 제공해 재택과 오피스 인원의 자연스러운 미팅이 가능하다. 웹엑스 영상 장비는 회의실 내 사용자를 자동으로 인식해 그에 따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회의실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도 있고 음성 명령으로 각종 기능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시트릭스 '시트릭스 워크스페이스'…제로 트러스트기반 통합 디지털 업무 솔루션

Photo Image

시트릭스의 '시트릭스 워크스페이스'는 데스크톱 가상화(VDI) 솔루션부터 엔드포인트 매니지먼트, 앱 액세스, 파일 공유, 앱 딜리버리 및 SD-WAN 기능에 분석 및 가시성 솔루션을 통합한 솔루션이다.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비즈니스앱, SaaS앱, 모바일앱, 마이크로앱, OS 등 모든 앱과 데이터, 데스크톱을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다. 제로 트러스트 보안 및 싱글 사인온 기능으로 사용 중인 모든 앱의 비밀번호 분실이나 데이터 노출 염려가 없다. AI·머신러닝 기능으로 사용자 행동을 학습해 단일 피드 내에서 모든 비즈니스 앱의 업무 처리와 협업이 가능하다. 기업이 어떠한 방식의 클라우드로 이동하든 어떤 클라우드 공급자를 선택하든 단일 콘솔에서 모두 관리할 수 있다.

어도비 '어도비 도큐먼트 클라우드'…세계 최다 이용 디지털 문서 솔루션

Photo Image

어도비의 '어도비 도큐먼트 클라우드'는 80억건 이상 전자 서명이 이루어진 안전하고 원활한 디지털 워크플로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어도비 애크로뱃은 모바일 기기나 웹 브라우저에 가입 없이 몇 초 안에 문서를 작성하고 서명할 수 있다. 사용자 기기나 OS에 상관없이 PDF 문서 공유와 피드백의 수집, PDF로 열람자와 댓글자 추적이 가능하고 리뷰와 서명을 위해 주의사항을 자동 설정할 수 있다. 어도비 사인은 고객 요청 워크플로를 자동화하고 세계 어디에서나 PC 또는 모바일에서 신속하게 문서에 서명할 수 있는 전자 서명 솔루션이다. 서명 상태에 대한 가시성과 글로벌 보안, 규정, 법정 요건에 대한 위험 요소를 줄이는 등 안정성도 제공한다.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오토메이션 360 AARI'…개인비서를 한꺼번에

Photo Image

오토메이션애니웨어의 '오토메이션 360 AARI'는 기업 내부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봇과 사람 직원의 긴밀한 협조, 협업을 해결하는 플랫폼이다. AARI는 호출어 하나로 인공지능 비서를 불러내 날씨를 묻듯, 프론트 오피스 직원마다 자동화의 장점은 살리고 적극적이고 쉬운 인터랙션을 돕는 업무용 개인 비서다. 웹, 모바일,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음성 등 다양한 형태로 프론트 오피스 직원 주변에 존재하는 RPA 인터페이스로 기능한다. AARI 안에서 PC나 백오피스 등에 있는 다른 봇을 실행하고, 필요한 처리를 하는 지능형 자동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AARI는 데스크톱과 웹 버전을 통합해 어디서든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유아이패스 'RPA 플랫폼'…엔드 투 엔드 초자동화 플랫폼

Photo Image

유아이패스 'RPA 플랫폼'은 완전히 자동화된 기업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의 자동화 과제 발굴부터 자동화가 완료된 후 결과 측정까지 하는 엔드 투 엔드로 초자동화 플랫폼으로 여러 기능이 결합돼 있으며 세일즈포스 CRM, SAP, ERP 등 다양한 기업 애플리케이션과 융합된다. 프로세스 마이닝은 데이터로부터 업무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자동화에 가장 적합한 프로세스 발굴을 돕는다. 도큐멘트 언더스탠딩은 AI 및 문자인식(OCR) 기능을 통해 문서를 읽고 처리한다. AI 센터는 기업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더 효과적으로 머신러닝 모델을 실행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튜디오X는 유아이패스의 자동화 개발 툴 스튜디오 비개발자 버전이다.

텐센트 클라우드 'aPaaS'…고성능·경제성 갖춘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구축

Photo Image

텐센트 클라우드의 서비스형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aPaaS'는 적은 비용으로 뛰어난 기능의 라이브 스트리밍 환경을 빠르게 구축하게 한다.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서버 및 네트워크 등 인프라 환경 정비를 포함한 라이브 스트리밍 및 운영 관리 기능들을 원스톱으로 지원해 기업의 인력 부족과 비용 문제를 해결한다. 초기 도입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고 개발 툴 SDK가 제공돼 고품질의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환경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다. 피부 보정, 후원하기, 채팅창 표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보통 일주일 이내에 구축이 가능하다. 라이브룸 외에도 각종 미니 게임, 후원하기 등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수익 모델을 다각화할 수 있다.

팔로알토네트웍스 '코어텍스 XSOAR'…인텔리전스로 보안관제 자동화로 전사 위협 대응

Photo Image

팔로알토 네트웍스의 네이티브 위협 인텔리전스 관리 기능 갖춘 '코어텍스 XSOAR'는 확장형 보안 오케스트레이션, 자동화, 대응 플랫폼으로 전사적인 차원에서 위협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TIP와 SOAR를 통합해 보안관제 자동화를 구현한다. 여러 피드 소스에서 매일 수백만 개의 지표를 집계하고 구문 분석과 중복 제거 및 자동화된 플레이북을 제공한다. 팔로알토 네트웍스 위협 인텔리전스 서비스 오토포커스와 외부 위협 인텔리전스를 결합해 탐지된 위협 수준을 객관화하고 더 높은 수준의 위협에 먼저 대응하게 한다. 전사적으로 위협을 즉시 차단할 수 있는 자동화된 조치와 내부 팀 및 신뢰할 수 있는 조직 간에 위협 인텔리전스를 공유한다.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6월 3일(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2021 스마트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이노베이션' 무료 온라인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최신 기술과 변화하는 기업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 극대화 방안이 상세히 소개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자신문 홈페이지(Conference)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