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농생명SW융합 주요 기업]헤드아이티, 돈사 통합 관리 모니터링 솔루션 선봬

Photo Image
헤드아이티 로고.

헤드아이티(대표 라정진)는 소프트웨어(SW) 개발·유통, 정보기술(IT) 솔루션 공급·구축 전문기업이다. IT융합연구소에서 스마트팜 분야 제품을 개발한다.

헤드아이티의 '돈 케어(豚(Don) care)' 솔루션은 돈사내 온·습도, 화재감지, 암모니아, 황화수소, 이산화탄소 등 환경 모니터링과 자동제어로 최적의 비육환경을 제공한다. 돼지 행동분석과 체온측정으로 비육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통합관리 솔루션이다.

Photo Image
헤드아이티가 출시한 스마트 돈사 구성 및 위치도.

돈 케어 솔루션 주요 기능은 돈사 내부 유해가스와 생육에 중요한 온·습도를 모니터링해 환기팬과 창문을 자동 제어한다. 최적의 환경을 유지시키는 환기제어부와 돼지의 행동분석과 발열체크를 통해 비육상태를 모니터닝하는 비육상태부로 구성돼 있다. 농장주는 돈케어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원격관리할 수 있다.

돈사는 화재사고와 폭우, 폭설 등으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돈 케어 솔루션은 이러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같은 전염성이 강한 질병도 초기에 방지할 수 있다.

라정진 대표는 “최근 강원도 지역에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어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조기에 시스템을 확대 보급해 농가의 피해 발생 감소와 돈사 환경 개선으로 농가 소득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전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