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D PaaS 구축 가이드 선보여… 관련 오픈소스 커뮤니티 org. 론칭
리눅스데이타시스템(대표 정정모)이 커뮤니티 오픈시프트 기반 서비스형플랫폼(PaaS) 구축 입문자를 위한 '쉽게 따라하는 PaaS 구축 가이드'를 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클라우드가 기술혁신을 위한 기반이 되는 핵심 IT인프라로 자리 잡고, 애플리케이션(앱) 등 IT 서비스 주기가 더욱 짧아지며 신속하게 앱을 개발·배포·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PaaS가 주목받고 있다. PaaS는 벤더 종속성 우려를 제거할 수 있는 오픈소스 기반 '오픈 PaaS'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 중 오픈시프트(OpenShift)는 글로벌 PaaS 시장에서 가장 널리 채택되고 있는 멀티 클라우드 컨테이너 플랫폼이다.
리눅스데이타시스템은 오픈시프트의 커뮤니티 버전 'OKD' 기반 PaaS에 대한 선제적 구축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쉽게 따라하는 PaaS 구축 가이드'를 출간했다. OKD는 '레드햇 오픈시프트 실행 쿠버네티스 배포판(The Origin Community Distribution of Kubernetes that powers Red Hat OpenShift)'을 뜻한다. 레드햇 우수협력사 리눅스데이타시스템은 2002년 설립 이래 쌓아온 오픈소스 기반 솔루션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리눅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사용자도 따라 하기 쉽도록 책을 구성했다. 커널기반 가상머신(KVM)을 통해 리눅스 가상화를 구성해보고 이를 활용해 OKD 클러스터를 KVM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책은 현재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서종열 리눅스데이타시스템 스마트플랫폼사업부 상무는 “책 출판과 함께 리눅스데이타시스템의 오픈소스 커뮤니티 Org.을 자체 구축해 선보였다”면서 “Org.에서는 입문자는 물론 현업 IT 담당자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 구축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정모 리눅스데이타시스템 대표는 “리눅스데이타시스템(LDS) 홈페이지를 통해 LDS Org. 접속 링크를 확인할 수 있다”면서 “Org. 운영 과정에서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지속 개선해 나감으로써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