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행정안전부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 구축사업'에 LG CNS와 SK㈜ C&C 등 대형 정보기술(IT)서비스 기업이 참여한다.

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대기업 참여 제한 이후 지난해 삼성SDS가 5년 만에 공공사업에 뛰어들었고, 금융 분야에 집중해 온 SK㈜ C&C까지 가세하면서 공공 IT 시장 판이 커지고 있다.

19일 SW업계에 따르면 지역정보개발원이 '차세대 e호조 사업' 사전규격을 공개하면서 IT서비스와 SW업계 참여 준비가 한창이다.

e호조 시스템은 서울시를 포함한 243개 지방자치단체, 33만 지방공무원이 사용하는 지방재정관리 핵심 인프라다. 예산편성, 지출, 결산 등 지방재정 12개 분야 74개 업무에 활용된다. 하루 평균 1조1000억원 예산과 5만여건 지출을 처리하는 주요 시스템이다. 행안부는 지난 2005년 시스템을 처음 구축한 후 15년 만에 전면 개편을 진행한다.

행안부와 지역정보개발원은 사전규격 공고 기간을 거쳐 조만간 본공고, 연내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약 750억원의 예산을 투입, 오는 2022년까지 구축을 완료한다.

사업은 대기업 참여 제한 예외 사업이다. LG CNS를 비롯해 SK㈜ C&C, KT 3개 회사가 사업 참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 참여제한 제도 시행 후 SK㈜ C&C가 공금융을 제외한 대형 공공사업 참여를 준비하는 것은 처음이다.

업계 관계자는 “SK㈜ C&C가 과거 e호조 시스템 개발, 유지 관련 사업에 참여한 인력이 아직 사내 근무를 하고 있어 이들 중심으로 사업 참여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KT는 공공 클라우드 시장을 타깃으로 참여 준비를 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243개 지자체 개별 인프라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핵심이다.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공공 차세대 사업 클라우드 대부분이 핵심 인프라로 포함되면서 KT도 공공 대형 사업 참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공공 IT서비스 시장은 연초 기획재정부 디브레인을 시작으로 대형 사업이 다수 발주됐다. 그러나 애초 예상한 금액보다 실제 발주 금액이 줄어들거나 발주 시기가 늦춰지면서 업계 관심도가 연초에 비해 줄어들었다.

업계는 올해 연기된 사업이 연말 또는 내년에 발주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공 IT 시장 경쟁도 다시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공공 사업의 수익성 문제는 계속 이슈로 남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SK㈜ C&C까지 공공 사업 참여를 타진할 만큼 공공 대형 사업에 대한 업계 관심이 높아졌지만 공공 사업의 수익성은 여전히 낮은 편”이라면서 “행안부 차세대 지방세 2단계 사업처럼 금액이 맞지 않아 최종 유찰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e호조 사업도 마지막까지 참여 여부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