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와 사람인 운영사 사람인HR가 블록체인 기술을 채용 시장에 적용한다.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기술은 사람인의 '최종 면접 리포트 위변조 방지 서비스' '분산ID 기반 증명서 위변조 방지 서비스' '수험생 오프라인 시험 출결 체크 서비스'에 적용된다.
최종 면접 리포트 위·변조 방지 서비스로 채점 결과 투명성을 보장한다. 사람인이 운영하는 채용시험 과정에서 발생하는 채점 결과를 실시간으로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추후 채점 결과의 번복을 불가능하게 한다.
아이콘루프 분산신원인증(DID) 서비스 '쯩'과 증명서 서비스 '브루프'를 활용한 '분산ID 기반 증명서 위변조 방지 서비스'로 증명서 신뢰도, 제출 과정 편의를 향상할 계획이다. 입사 지원 단계에서 필요한 증명서 제출 시 블록체인에 정보가 저장돼 위변조를 막을 수 있다. 여러 문서를 일일이 출력하고 파일별로 하나씩 등록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다.
또 '수험생 오프라인 시험 출결 체크 서비스'로 채용시험 응시자 인증을 구현한다. QR코드로 수험생의 응시자격 여부를 검증한다. DID 기반 자격 인증 서비스 '비짓미'를 기반으로 했다.
아이콘루프와 사람인HR는 이달 '최종 면접 리포트 위변조 방지 서비스'를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