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강훈 한국과학기술지주 대표는 대표 2기를 맞아 출연연 기술사업화의 질과 양을 동시에 챙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술사업화 질과 양을 동시에 챙기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투자가 많이 위축된 만큼, 우리의 역할 범위를 넓히고 세밀함을 더해 기술사업화 성과를 더 많이 낼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지난해 말 연임에 성공한 강훈 한국과학기술지주(KST) 대표는 앞으로 질을 높이고, 양은 늘리는 기술사업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표' 1기 때보다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일 계획이다.

주주사인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별로 차별화된 사업화를 추진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다. 여기서 기술 사업화의 질을 챙긴다. 강 대표는 “출연연마다 인력, 제도, 연구분야, 예산 형태가 다양하다”며 “기관별로 차별화된 사업화를 추진한다면 성과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부터는 각 출연연 특성에 맞는 아이템과 모델을 찾아 '기획창업'에 나섰다. 좋은 아이템을 찾아 초기부터 관리한다. 당장 사업화가 가능한 영역과 수준이라면 이를 바로 추진하고, 필요한 절차가 있는 부분이라면 미리 예측해 또 다른 서포터를 물색해 준다. 필요하다면 KST 내 창업환경에 자리를 마련, 비즈니스 모델 도출을 돕는다. 강 대표는 “KST 안에는 창업 환경이 갖춰져 있고, 담당자가 바로 옆에서 다양한 서포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강 대표는 차별화된 투자시스템을 만들어 양적 확대를 거두겠다고 했다. 자기자본 위주 투자에 그쳤던 과거에서 벗어나겠다는 설명이다. 강 대표가 이끄는 KST는 이미 지난해 2개 펀드를 결성한 바 있다. 펀드를 활용 투자 규모를 대폭 늘릴 방침이다. 조합을 확대해 외부 투자기관 펀드도 적극 활용할 수 있게끔 한다.

그는 “평균 4억원 규모였던 투자 규모를 보통 벤처 캐피탈(VC) 수준인 10억원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외부 투자기관과 협력해 후속 스케일업 투자와 같은 다른 길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강 대표는 이런 노력이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빚어진 투자환경 위축을 타개하는 중요 역할을 하길 바라고 있다. 그는 “여러 출자 회사들이 돈이 있어도 투자를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우리가 나서서 기술사업화를 도출하고, 더 많은 후속 투자기관이 일할 수 있도록 중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