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잇따르는 전염병의 예방과 확산 차단 등을 위해 '(가칭)바이러스연구소' 설립을 검토한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를 비롯해 지난 수년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조류인플루엔자(AI) 등의 확산으로 인한 국가 공중보건체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Photo Image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지난 2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브리핑하는 모습. (사진=질병관리본부)

27일 청와대에 따르면 정부는 계속되는 전염병에 대처하기 위해 바이러스 연구 기반시설 설립 등 관련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 ASF가 확산되던 지난해 초 밑그림이 그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수준의 과학·의료·방역 기술을 근간으로 한 공중보건체계 강화가 목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ASF 사태 때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으로 상당히 빠른 시일 안에 방역을 성공리에 마쳤다”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국민안전 등의 이유로 관심이 많은 분야인데 조금 더 과학적으로 풀어내야 할 이유가 있다고 봤다”고 추진 배경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다양한 전염병을 방역하고 관리하고 있지만 실제 전염병이 어떤 것인지, 연구 기반은 무엇인지에 대해선 소극적이었다”면서 “전염병 연구기반시설 등을 통해 새로운 백신을 만들고 사전에 차단하는 역할을 정부가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으로 정부출연연구기관 내 부설연구소를 설립하거나 민간 또는 인접 국가와의 공동연구, 병원체 연구자원 인프라 강화, 새로운 바이러스 검사법 개발 등이 거론된다. 구제역·AI·ASF 등 가축 전염병부터 메르스·코로나바이러스 등 호흡기관 전염병 등 모두 해외에서 유입된 만큼 국가 검역체계 개편 가능성도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한 데 이어, 수석비서관급 이상 전 참모들과 대책회의 등을 갖고 중국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 추진을 지시하는 등 '선제조치'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 발 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 2차 감염을 통해 악화하는 것을 대비하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해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28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한다.

30일로 예정됐던 교육부·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업무보고도 총력 대응을 위해 연기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에게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해서 확산을 막도록 해달라”고 언급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55세 한국인 남성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네 번째 확진 환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