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SW교구 맛보기]<5>코코아팹 오렌지보드 BLE, 재밌는 아두이노 코딩 교구

Photo Image

코코아팹 오렌지보드 BLE는 아두이노 코딩교육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교육용 코딩 교구입니다. 오렌지보드는 KC인증 제품으로 대외적으로 검증 받아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합니다. 어린 학생도 쓸 수 있도록 날카로움을 없애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 가능합니다.

아두이노 UNO 100% 호환 가능하며 마이크로 USB(5핀)를 채택했습니다.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된 제품으로 납, 카드늄 등 EU 유해물질로부터 사용제한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 BLE는 보드와 블루투스 기능을 한 번에 가능하게 합니다.

오렌지보드 BLE 특징이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앱)과 기본적 블루투스 통신을 시연해 봤습니다. 기존 HC-06 보드는 블루텀 앱으로도 제어가 됐는데, BLE는 이 앱 동작이 안됩니다. BLE가 지원되는 앱이 따로 필요합니다. 그래서 코코아팹에서 제공하는 오렌지보드 채팅 앱을 내려받아야 합니다.

아두이노와 블루투스가 UART 시리얼 통신용으로 디지털핀 4, 5번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소프트웨어 시리얼을 4, 5로 설정합니다. 오렌지보드 채팅 앱에서 데이터 전송 시 마지막에 라인 피드를 붙여 전송됩니다. 실제 입력 데이터와 라인피드 2개 데이터와 나눠 들어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양하게 적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국내 사물인터넷(IoT) 시장에서 많은 전문가가 모여 소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생태계를 열어갈 전문 커뮤니티 필요성을 느낀 네패스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이것이 코코아팹(kocoafab)입니다. 코코아팹은 개설 취지에 맞게 제품 설계도면과 한글 매뉴얼을 사이트에 공개했습니다. 매일 새로운 응용 콘텐츠를 업데이트해 사용자가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Photo Image

개설 후 특별한 홍보 없이도 월 평균 2만명에 달하는 방문자가 코코아팹을 통해 정보를 얻고(튜토리얼), 만들고(메이커스), 나누며(커뮤니티) 국내 오픈소스 하드웨어 및 사물인터넷 시장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공=이티에듀몰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