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은 '모바일 통합문서 발송시스템'을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모바일 통합문서 발송시스템은 신계약 체결 시 고객에게 필수로 전달해야 하는 보험증권·청약서부본·상품설명서·보험약관, 변액보험 가입 시 제공되는 변액보험운용설명서를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인터넷 주소(URL)를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고객은 기존 인쇄물로 제공됐던 복잡한 필수서류를 URL 접속으로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계약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청약서 작성 시 '전자적 방법'에 수신 동의하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접속 URL이 발송된다. 고객은 본인인증으로 로그인해 조회할 계약을 선택하면 계약자료를 열람하거나 내려받을 수 있다. 접속 URL은 초회보험료 납입 또는 계약 성립 시 발송되며, 보험증권·청약서·상품설명서·약관 순서로 조회 가능하다.
또 계약이 성립됐음에도 고객이 모바일 문서를 확인하지 않으면 메시지를 재발송하고, 모집인이 서류 발송 이력 관리 및 열람내역 확인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필수 서류 미전달에 따른 민원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URL 접속으로 간편하게 필수서류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면서 “앞으로도 인슈어테크를 활용한 고객 중심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양생명은 모바일 통합문서 발송시스템 오픈을 기념해 경품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내 동양생명 보험 가입 고객이 모바일 문서 URL을 클릭 후 보험증권 확인 시 자동으로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1004명에게 다이슨 무선청소기, LG 미니공기청정기, 삼성 갤럭시버즈이어폰 등이 증정된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