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상반기 인기상품]브랜드우수-다나와

Photo Image
다나와 메인 화면.

다나와(대표 손윤환·안징현)는 국내를 대표하는 가격비교 사이트다. 관련 업계에서 가장 높은 매출액과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합 가격비교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 중 유일하게 상장된 곳이다.

다나와 핵심 경쟁력은 3억5000만 건에 달하는 방대한 상품정보 데이터다. 소비자는 다나와가 제공하는 상품정보 기반 검색기능을 통해 자신에게 최적화 된 제품을 선별할 수 있다.

또 전(全) 제품 군에 걸쳐 전문가 리뷰, 동영상, 벤치마크, 뉴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을 돕는다. 상품에 대한 의견, 입소문 쇼핑, 쇼핑몰 후기 등 정보공유 공간을 마련해 소비자 중심 객관적인 쇼핑정보도 얻을 수 있다. 구매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모아놓았다는 평가다.

다나와는 상품정보와 온라인몰 판매 데이터를 결합해 온라인 유통시장을 분석하는 게 특징이다. 다나와가 주기적으로 발표하는 유통분석 자료는 시장 내 주요한 지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다나와는 영업이익이 3년 연속 40% 이상 성장하는 등 사업 수익성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 다나와가 운영하는 전문 쇼핑몰 '샵다나와'는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 1분기 샵다나와를 통한 완제품 조립 PC 거래량은 6만 대를 넘어섰으며 거래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3% 성장한 708억원을 기록하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자회사 '다나와 컴퓨터'는 컴퓨터 개발과 제조, 공공기관 정보 조달 사업에서 성과를 내며 매년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다나와 컴퓨터는 조달청으로부터 우수한 품질관리 체계를 인정받아 '품질보증조달물품'을 공급하는 '품질보증기업'에 지정돼 있다.

향후에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운영 시스템을 개선하고 콘텐츠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임직원 전문성 증대를 통해 경쟁력을 전사가 내재화할 방침이다. 컴퓨터, IT기기, 가전제품 카테고리에서 선보인 강점을 전체서비스에 적용해 서비스를 한층 고도화한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 다나와는 확장하는 기업규모에 따라 상생활동에 대한 투자도 늘렸다.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세종대왕 나눔봉사 대상, 코스닥협회 최우수사회공헌기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다나와는 캠페인 범위를 확장, 중소기업 판로 지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중소기업 홍보지원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을 통해 정보보호관리체계(ISMS)인증을 획득하며 보안 부분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증명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