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은 제품을 선택하는 기본 요소다. 차별화된 디자인과 기능, 가격 경쟁력을 갖췄더라도 품질이 떨어지면 고객 선택을 받을 수 없다.
기업은 품질관리 조직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품질 개선 활동을 펼친다. 시장에서 성패는 작은 차이에 의해서 갈린다.
일반적으로 품질은 도구로 측정하고 수치화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다. 그러나, 고객 성향이나 기호에 따라 품질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기도 한다. 즉, 설계와 제조 단계부터 고객 성향을 고려해 반영하는 것도 품질에 대한 평가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일이다.
이같은 노력을 통해 개발된 제품은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까지 높아지는 효과를 거둔다. 브랜드는 기업과 고객간 신뢰다. 한번 제품에 대한 신뢰가 쌓이면 브랜드만 보고 제품을 선택하기도 한다.
'2018 하반기 인기상품'에는 분야별 최고 품질로 무장한 상품이 대거 선정됐다. 끊임없는 품질개선과 브랜드 강화 노력의 결과물이다. 시장 요구를 파악, 고객이 원하는 기술과 기능을 제품에 적용했다.
전자신문은 전문가와 분야별 전문기자 추천을 더해 상품을 선정,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했다.
기업간거래(B2B) 분야에서는 웹방화벽, 재난안전시스템, 경리프로그램, 근무관리솔루션, CCTV 보안, 태양광모듈, 통합 스토리지, 온라인 제조 서비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스마트시티 플랫폼 등이 선정됐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다.
보안 분야 제품이 부쩍 늘어난 것이 눈에 띈다. 보안은 우리 중소기업이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몇 안 되는 분야 중 하나다.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와 사물인터넷(IoT) 확산을 맞아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재난안전시스템은 기후변화 등으로 각종 재난재해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주목을 받는다. 경리프로그램 경리나라(웹캐시)와 근무관리솔루션 휴노스(솔루피아) 등은 중소기업과 벤처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어팀벤처스가 개발한 온라인 제조 서비스 '크리에이터블'은 시제품부터 양산까지 제조의 모든 것을 원스톱으로 지원, 제조업 혁신을 이끌 것으로 주목된다.
인프라닉스가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는 금융과 의료, 공간정보, 카셰어링 분야에서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기업과개인(B2C) 분야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선보인 TV, 공기청정기, 스마트폰, 세탁건조기, 정수기 등이 높은 품질을 인정받았다. 이 외에 니콘이미징코리아가 개발한 골프거리측정기는 급증하는 골프 인구를 겨냥한 제품이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가격비교사이트(다나와), 하이브리드 무선충전기(이아이디테크), 차량용 에어컨 습기건조기(아이트로닉스) 등 중소기업이 개발한 제품도 참신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창사 18주년을 맞은 다나와는 국내 대표 가격 비교 사이트다. 3억3000만건에 달하는 상품정보 데이터가 경쟁력으로 꾸준히 이용자가 늘고 있다.
이아이디테크 하이브리드 무선충전기는 휴대성과 우수한 외관 디자인 외에도 다양한 에너지 자원(태양광·열 등) 활용, 무선충전 기술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아이트로닉스는 차량 에어컨 습기를 완벽하게 건조, 세균 증식과 악취를 막는 건조기로 독창성을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2018 상반기 인기상품'에는 품질과 브랜드 면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제품이 대거 선정됐다.
<표>품질우수
<표>브랜드우수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