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품질원(기품원)은 무결점 군수품 획득을 위한 품질경영 업무를 수행한다. 미래 국방 분야 핵심기술 발굴과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국방과학기술정보 통합서비스 임무를 수행하는 국방무기체계 획득분야 전문 연구기관이다.
국방기술정보통합서비스(DTiMS)는 국방부·방위사업청·국방과학연구소·기품원 등 국방기관 보유 기술정보를 수집·관리, 유통하는 서비스 체계다. 2008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DTiMS는 112개 분야 3000만건 국방과학기술정보를 제공한다. 국방 업무에 활용되는 데이터이다. 기품원은 우수 콘텐츠 확보와 관련 데이터 정확성·신뢰성을 높였다.
2013년 행정자치부 공공데이터베이스 품질관리 지원 사업 참여를 시작으로 2014년 데이터 품질관리체계를 수립했다. 2015년부터 2016년까지 DTiMS3.0 사업을 추진했다.
데이터베이스 재설계, 데이터 표준화, 메타관리시스템 구축, 데이터 정제·이관 등 재구축으로 데이터 품질 개선을 추진했다. 신뢰성 있는 데이터 관리를 위해 `수집·탑재·활용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외부기관에서 수집되는 데이터 품질을 점검·확인한다.
모니터링 결과 피드백으로 오류데이터 등록을 미연에 방지한다. DTiMS 국방과학기술정보는 10월 20일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실시한 데이터 품질인증에서 데이터 인증(DQC-V) 분야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클래스`를 획득했다.
이헌곤 기품원장은 “데이터 품질대상 대회에서 영예 최고상인 대상 수상으로 DTiMS 국방과학기술정보 품질 우수성과 신뢰성을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면서 “앞으로 고품질 국방 관련 정보 제공으로 국방과학기술정보 허브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