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데이터 품질대상]개인상(전자신문사장상)

◆조성훈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과장

Photo Image
조성훈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과장

조성훈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과장은 2011년부터 2년 반 동안 차세대시스템 구축팀에서 데이터 표준화, 변환, 정제 업무를 수행했다.

데이터설계(DA)업무를 담당하며 DB표준화, 모델설계, 데이터 품질관리 등 활동을 했다.

청구심사 시스템과 보건의료 DW시스템 데이터품질인증(DQC-V)에서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을 획득했다. 데이터 품질 우수기관 사례 발표 등으로 데이터 품질관리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박성대 국민연금공단 대리

Photo Image
박성대 국민연금공단 대리

박성대 국민연금공단 대리는 2009년 공단에 입사, 연금업무 DB관리와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했다. 연금을 지급하기 위한 국민연금 데이터 품질 관리 체계 확립에 노력했다.

데이터 표준화사전 통합 및 관리, 데이터 품질 측정, 지침 및 가이드 현행화, 영향도 분석툴 도입 등 데이터 품질 관리 고도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데이터 보안 인증 획득과 데이터 품질관리 통합 3레벨을 획득하는데 기여했다.

◆김미정 국방기술품질원 연구원

Photo Image
김미정 국방기술품질원 연구원

김미정 국방기술품질원 연구원은 2012년부터 국방기술정보통합서비스(DTiMS) 콘텐츠 관리와 운영을 담당했다. 우수 콘텐츠 확보, 분류체계 정립, 데이터베이스 구축, 국방 분야 업무 적용성, 활용도 향상 등 업무를 수행했다. DTiMS 데이터 정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데이터 검증 보완, 신규 수집 데이터 오류율 감소를 위한 데이터 검증방안을 마련했다.

국방 분야 정보 제공 기관과 협조 등 데이터 품질관리 체계를 정착했다.

◆김소형 한국연구재단 연구원

Photo Image
김소형 한국연구재단 연구원

김소형 한국연구재단 연구원은 2009년부터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시스템 구축, 운영·분석을 수행했다. KCI가 국내 대표적 연구성과 질적 지표로 자리매김하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품질관리로 데이터 인증 부문 플래티늄 클래스를 획득하는 등 KCI가 국가적 데이터가 되는 기반을 마련했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