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빠 주말 짱]서울의 가을...거리서 느낀다

거리 곳곳에 형형색색 물든 단품이 가을 정취를 느끼게 하는 시기다. 쌀쌀한 가을 바람이 감수성을 자극하면서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한다.

이번 주말은 서울 거리를 거닐며 가을을 만끽하자. 서울 시내 13곳에 개성있는 시민시장이 동시 개장한다. 영화 노팅힐 배경지 런던 포토벨이나 도심 속 유기농 마켓 뉴욕 그린마켓처럼 바쁜 일상에서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명동에서는 국산 캐릭터가 총출동하는 퍼레이드가 우리 아이를 기다린다.

◇서울 `시민시장 위크`

서울시는 27~30일 서울시민시장협의회와 시민 축제 `시민시장 위크`를 개최한다. 아직 생소한 시민시장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서울 각지에서 열리는 시민 시장들이 의기투합한 공동 축제다.

올해 처음 열리는 시민시장 위크는 시민시장 상인 간 상생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일반 소비자가 생활 속 착한 소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꾸며질 예정이다. 청년작가 예술시장, 재사용장터, 농부시장 등 다양한 주제 시민시장이 참여한다.

Photo Image
시민시장자료:서울시

해당 기간 각 시장 특색을 담은 대표 상품들을 전시해 판매한다. 청년작가들의 정성이 담겨있는 예술창작품부터 이웃과 함께 사용하는 재사용품, 사회적경제기업제품, 도시 농부의 유기농 먹거리까지 다양한 제품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다.

`홍대앞 프리마켓(29일)` `연남동 동진시장(27~30일)` `건대 프리마켓(29일)` `영등포 달시장(28일)` 등이 참여한다. 시민시장 특유의 정겹고 유쾌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재기 발랄한 청년들이 기획한 여행마켓(29일, 신촌 창천공원)에서는 다문화를 주제로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홍대앞 프리마켓은 가을소풍에 어울리는 어쿠스틱 공연을 마련했다. 미라이 고개장은 이야기원정대의 종이 회전극으로 어린이들을 맞을 예정이다. 여행마켓은 서양 명절 핼러윈 분장을 하고 다양한 국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 시민과 관광객에게 추억을 선사한다.

영등포 달시장은 아름다운가게와 `멸종위기종 가면 만들기` `에코액자 만들기` 등 환경에 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뚝섬 아름다운나눔 장터는 소형가전 무상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시장은 처음 방문하는 시민 누구나 흥겹게 즐길 수 있도록 각 시장 가치와 의미를 소개하는 오락부장을 배치한다. 시장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시장 가이드투어`, 시장마다 숨어있는 스탬프를 찾아 수집하는 `스탬프 투어` 등 체험 프로그램도 운용한다.

Photo Image
시민시장자료:서울시

◇국산 캐릭터, 명동을 습격하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은 다음달 19일까지 매주 토요일 국산 만화 캐릭터가 총출동하는 퍼레이드를 선보인다.

`투바앤 라바` `올리브스튜디오 코코몽` `로이비주얼 폴리` `아툰즈 안녕 자두야` `콤마스튜디오 보토스` `매직어드벤처 올리비아` `애니작 좀비덤` `쏘울크리에이티브 반지` 등 남녀노소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국산 캐릭터 20여종이 한 자리에 모인다. 주말 명동 나들이에 나선 시민과 관광객에게 잊지 못할 즐거움을 선사한다. 지난 15일 진행한 1회 페레이드에는 약 7만여명 관광객이 몰려 큰 호응을 얻었다.

Photo Image
자료:서울시

퍼레이드는 명동역 3번 출구 상상공원을 시작으로 명동예술극장을 지나 눈스퀘어로 이어지는 명동 중심부를 통과한다. 만화의 거리 재미로를 경유해 서울애니메이션센터까지 총 2㎞ 구간에서 펼쳐진다.

탈인형은 물론 6인조로 구성한 브라스밴드 `스윙킹즈`가 흥겨운 연주로 퍼레이드 선두를 이끈다. 명동예술극장 앞 마당에서는 밴드 공연 리듬에 맞춘 귀여운 캐릭터들의 플래시몹을 선보인다. 눈스퀘어와 밀리오레 앞 주요 지점에서는 인기 만화 주제가 및 창작동요를 주제로 시민과 외국 관광객들을 위한 포토타임을 갖는다. 할로윈 기간을 기념해 사탕을 나눠주는 `꿀맛 이벤트`도 동시 진행한다.

10월 29일과 30일에는 제5회 재미로놀자 축제 `라바와 남산도깨비 편`도 예정됐다. 해당일에는 인기 캐릭터와 밴드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규모 코스프레 동호회 코사모(네이버카페) 소속 코스어 및 시민 참가자 100여명과 참여하는 대규모 퍼레이드가 펼쳐질 예정이다. 시민 참가자는 28일까지 재미랑 페이스북 시민퍼레이드 참여 이벤트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애니메이션센터 홈페이지 또는 재미랑 페이스북에서 확인 할 수 있다.

Photo Image
자료:서울시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