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홍 KOTRA 사장은 26일(현지시각) 중국 베이징에서 대니 알렉산더(Sir Danny Alexander)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수석 부총재와 만나 우리 기업의 AIIB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알렉산더 수석부총재는 5명의 부총재 중 가장 선임으로 회원국 관리 등 전체 운영을 총괄한다.
양 기관은 올해 11월 KOTRA가 추진하는 `AIIB 프로젝트 플라자` 사업 공동개최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 내년 개최 예정인 AIIB 제주 연차총회와 연계해 대규모 부대행사를 공동 개최하고, 한국 기업의 본격적인 AIIB 프로젝트 참여를 촉진키로 했다.
김재홍 사장과 AIIB 수석부총재간 면담은 양 기관 간 우호적 협력의사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향후 우리기업의 AIIB 프로젝트 참여 확대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KOTRA는 세계 126개 해외무역관을 통해 유망 프로젝트 정보를 발굴하고, 유력 발주처 초청 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우리 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월드뱅크(World Bank),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미주개발은행(IDB) 등 주요 MDB(다자개발은행)과 협력관계를 구축, 우리 기업이 이들 MDB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명희 기업/정책 전문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