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인터넷 현황 궁금하다면…

아카마이는 전 세계 102개국에 17만 대가 넘는 서버를 설치하고 인터넷 트래픽 15∼30%를 관리하고 있는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사업자다. 아카마이는 분기마다 전 세계 네트워크 회선 속도 평균값과 고유 IP 수, 광대역 복구률 등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서 인터넷 현황 보고서로 공개하고 있다. 이런 보고서를 모두 볼 수 있는 게 바로 인터넷 현황 리포트 앱(Akamai State of the Internet Report)이다.

Photo Image

이 앱을 설치하면 2014년 4분기 전 세계 네트워크 연결 속도의 평균 데이터가 26.9Mbps라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추가 정보도 있다. 고품질 광대역 네트워크 보급률은 24%이며 일반 광대역은 59%, 4K 지원이 가능한 광대역은 전체 중 12%다. 또 디도스 공격 등을 많이 당한 국가를 보면 중국이 41%로 가장 높고 미국 13%, 대만 4%, 우리나라 3% 등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세부 데이터를 확인하면 우리나라의 과거 분기별 평균 접속 속도를 볼 수 있다. 물론 이곳에선 국가 설정을 바꿔 다른 곳도 볼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고유 IP 수와 연결 평균 최고 속도, 공격 비율, 광대역 복구률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앱에는 분기별 보고서, 뉴스 등도 함께 담겨 있다. 이 앱은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홀릭팀


이석원기자 techholic@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