춥고 건조한 겨울철 날씨에 항상 코로 숨 쉰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수면 중 구강근육이 이완하면서 무의식중에 입으로 호흡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일상생활에서도 입을 벌린 상태에서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코호흡의 중요성은 두말하면 잔소리. 입으로 호흡하면 코 호흡에 비해 공기 흡입량이 20% 정도 적어져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는데 겨울철 건조한 실내공기 때문에 호흡기질환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천년넷 웰피아닷컴에 소개되면서 연일 인기몰이 중이다.
◇ 잠을 푹 잤는데도 피곤하면 ‘입호흡’이 문제 = 입벌림방지마스크 ‘땡기미닥터’가 그 주인공으로 입호흡을 방지하면서 코호흡을 유도하는 기능성 마스크다. 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이 건조하고 불편했던 적이 있는 분은 수면시 입으로 호흡한 경우가 많다. 입을 벌린 채로 숨을 쉬면 침 또한 말라서 입속세균으로 인한 구강질환이 생기기도 한다. 오염물질이 별다른 필터링 과정 없이 몸에 들어와 면역력이 약해지고 호흡기질환을 유발한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입 호흡이 담배의 위해성의 10배로 만병의 근원이라고 방송한 바도 있다. 호흡기질환은 면역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각종 알레르기의 원인이 된다는 거다. 입호흡을 하게 되면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이 여과되지 않은 채로 입을 통해 체내로 흡입한다. 습관적인 입벌림은 구강건조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한 입속세균은 입냄새제거를 위한 주범이므로 입 벌리고 자는 버릇이 있는 분은 코골이방지를 위해서라도 코호흡의 중요성을 숙지해야 한다.
코에는 비강 안쪽으로 점액과 무수한 섬모가 있고 미세먼지 또는 곰팡이포자 등과 같은 유해물질을 걸러내면서 깨끗하게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코로 들어오는 공기는 목으로 넘어가기 전에 부비강(副鼻腔)을 거치면서 몸에 들어오는 공기의 온도를 적정한 온도로 변화시키면서 환기를 하는 기능을 한다. 코호흡은 먼지 등의 이물질과 분비물을 배설하면서 차가운 공기를 따뜻하게 하는 역할까지 하는 것이다. 공기청정기, 제습기 역할을 신비롭게도 코가 숨을 쉬면서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메디칼에서 개발한 ‘땡기미닥터’는 입과 턱을 편하게 잡아주어 입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코로 편안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코호흡유도 입벌림방지마스크. 수면건강을 위해 입호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땡기미닥터’는 입과 턱을 잡아주는 전면 마스크, 자국방지 보호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트랩에 있는 작은 조절링으로 얼굴 크기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다.
코호흡 및 구강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천년넷 웰피아닷컴(www.welpia.com)에서 혀클리너 오라브러쉬와 텅폼, 네오메디컬 실버치약, 스테리팟 칫솔살균기, 의약외품 굿닥터 가글액 등 수면건강 및 입냄새제거제, 구강용품 올킬 솔루션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