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는 모든 라디오 표준을 지원하는 차량용 고성능 라디오 튜너 칩 ‘Si4790x’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튜너는 라디오 등에서 주파수를 받을 때 이를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 제품은 진폭변조(AM)·주파수변조(FM) 라디오뿐 아니라 미국 디지털 라디오 표준인 HD와 유럽 표준 DAB 등 전 세계 모든 라디오 대역을 지원한다.
![Photo Image](https://img.etnews.com/photonews/1408/598714_20140826161322_729_0001.jpg)
자체 상보성금속산화(CMOS) 기술과 디지털 중간주파수(로우IF) 아키텍처, 고주파(RF) 기술을 적용했다. RF 프론트 엔드의 선형성과 디지털시그널프로세서(DSP)의 펌웨어(Firmware)를 결합해 전류가 약하게 흐를 때도 수신 감도를 높이고 방해하는 신호가 있더라도 선택적으로 주파수를 인식할 수 있게 했다.
아키텍처의 확장성이 우수해 단일 튜너부터 프리미엄급 다중 튜너 시스템까지 이 칩 하나로 연구개발(R&D)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만든 튜너들은 같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하기 때문에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업체들이 손쉽게 다양한 차량용 라디오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김주연기자 pill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