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2013년도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 헌정대상자로 조선후기 수학자인 최석정 선현과 한만춘 전 연세대 이공대학장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최석정 선현은 저서인 `구수략`(九數略)에서 세계 최초로 9차 직교라틴방진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마방진을 만들었다. 이는 세계적인 수학자인 오일러의 발견보다 60년 이상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Photo Image

구수략은 기본연산과 마방진 연구 등을 소개한 조선시대 수학책이다. 마방진은 가로·세로 n x n 칸에 1부터 n의 제곱까지의 수를 한 번씩 써 넣어 각 행과 열, 대각선의 각 방향 합이 모두 같게 한 정방행렬이다.

라틴방진은 가로·세로 n x n 칸의 각 행과 열에 서로 다른 n개의 수를 한 번씩 배치한 것이며, 만약 두 개의 n차 라틴방진을 하나의 방진으로 포갰을 때 모든 경우의 수를 표현할 수 있다면 이를 n차 직교라틴방진이라고 한다.

한만춘 박사는 1961년 `연세 101 아날로그 전자계산기`(문화재청 등록문화재 제 557호)를 직접 제작해 우리나라 전기전자공학분야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진공관식 전자장치를 사용해 고등 미적분 계산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연세 101 아날로그 전자계산기는 디지털 컴퓨터가 도입되기 전인 1960∼1970년대 한국 과학기술 발전을 도왔고, 컴퓨터 기술개발의 토대를 마련했다.


국립과천과학관에 있는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에는 이번 헌정 대상자를 포함해 세종대왕, 장영실, 허준, 우장춘 등 총 31인의 업적을 전시할 예정이다.


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