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테크니카 "벤치마크 앱 반응하는 부스터 확인" 또 부풀리기?
벤치마크 성능 점수 부풀리기가 갤럭시노트3에서도 되풀이된 것으로 보인다. 아스테크니카, 애플인사이더, 더 버지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최근 발표한 갤럭시노트3에서 갤럭시S4에서와 같이 벤치마크 부스터가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이 소식을 가장 먼저 보도한 아스테크니카는 1일(현지시각) 갤럭시노트3을 테스트하다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유사한 사양의 LG전자 옵티머스G2와 비교할 때 벤치마크 점수가 너무 뛰어나다는 점 때문이다. 갤럭시노트3은 LG G2와 동일한 퀄컴 2.3GHz 스냅드래곤 800 프로세서를 장착했는데 동일한 프로세서의 성능이 다르게 측정되었다.
아스테크니카는 “삼성전자가 미국 버전의 갤럭시노트3에 벤치마크 점수를 인위적으로 높이기 위한 조치를 했음을 확신할 수 있다”고 전했다. 즉 벤치마크 부스터를 사용했다는 이야기다.
벤치마크 부스터는 대표적인 벤치마킹 앱들을 구동할 때 프로세서를 고성능(하이파워) 모드로 변경해 높은 성능을 발휘하도록 한다. 따라서 일상적인 스마트폰 사용에서는 발휘하지 않는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 삼성전자는 인터내셔널 버전 갤럭시S4 GPU에서도 벤치마크 부스터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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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아스테크니카는 이 특정 모드를 비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찾아냈으며 벤치마크 부스터가 성능 점수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아스테크니카에 따르면 벤치마크 부스터의 기여로 갤럭시노트3은 동일 프로세서를 장착한 LG 옵티머스 G2보다 성능이 20% 더 높게 나타났다.
부스터 기능을 해제하자 옵티머스 G2와 약간 높았지만 대체로 비슷해졌다. 애플인사이더는 이 차이에 대해서는 램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LG 옵티머스G2의 가용 램은 1.38GB, 갤럭시노트3이 2.38GB이다. 애플인사이더도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 옵티머스G2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비교했는데, 결과는 아스테크니카와 유사했다.
벤치마크 부스터를 확인시켜준 실마리는 CPU 아이들(idle) 모드에서의 속도였다. 아이들 모드일 때 4개 중 3개 코어는 전력 소모를 막기 위해 구동을 멈추며 구동되는 코어도 저전력 300MHz 모드로 낮춰진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 유명한 CPU 벤치마킹 앱들을 실행하면 갤럭시노트3의 CPU는 2.3GHz 모드로 고정된다. 해당 프로세서에서 발휘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속도이며, 프로세서 코어 4개는 모두 구동된다. 아스테크니카는 “벤치마크 테스트는 일상적인 사용 환경에서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며 “단말기가 일반 앱들과 다르게 벤치마크 앱을 구동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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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테크니카는 “벤치마크 때만 CPU에 영향을 주는 특정 프로그래밍을 일일이 검토하긴 어려웠다”며 하지만 벤치마크를 하면서 특정 ‘벤치마크 모드’가 아닌 것으로 단말기를 속여 넘길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테스트해본 결과 갤럭시노트3의 벤치마크 부스터는 가장 대중적인 벤치마킹 앱들의 이름 패키지를 인식했다. 예를 들어 긱벤치(Geekbench)를 실행시키면 이 모드가 실행된다. 아스테크니카는 긱벤치의 이름을 ‘스텔스벤치(Stealthbench)’로 바꾸고 벤치마크 앱 패키지를 재조합, 실행시키자 이런 현상이 없어졌다고 전했다.
벤치마크 부스터를 비활성화시킨 상태에서 긱벤치 3.0(멀티코어) 테스트를 하자 갤럭시노트3은 2487점을 기록했다. 동일 프로세서를 장착한 옵티머스G2보다 우세했지만 벤치마크 부스터 활성화 상태에서의 2986점과는 꽤 차이가 있다.
아스테크니카는 벤치마크 부스터를 활성화시킨 파일을 발견해 추출, 디셈블리, 파일 컨버전을 통해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자바 코드를 확보했다. `DVFSHelper.java`라는 이 코드는 특정 CPU 부스팅 모드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든 패키지 리스트를 담고 있다. 이 파일은 벤치마크에만 적용되며 긱벤치, 쿼드런트(Quadrant), 안투투(Antutu), 린팩(Linpack), GFX벤치, 심지어 삼성 자체 벤치마크 툴도 포함된다.
샘모바일은 “갤럭시S4의 칩셋 부스터는 일부 삼성 앱들에서도 활성화되는데 반해 갤럭시노트3에서는 벤치마크 앱에서만 작동된다”고 밝혔다. 또 GPU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프레임 레이트 조절에 적용되는 것이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트렌드팀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m